2024-04-19 21:55 (금)
"한국지엠 창원공장 비정규직 해고 철회" 봇물
"한국지엠 창원공장 비정규직 해고 철회" 봇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11.26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경남도당과 여영국 국회의원이 2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 창원공장의 무더기 해고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과 여영국 국회의원이 26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 창원공장의 무더기 해고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시의회, 결의안 만장일치 채택
정의당 "지역 위기 타개 계획을"
8개 도급업체 560명 해고 통보

 한국지엠 창원공장이 끝내 8개 도급업체 비정규직 직원 560여 명에 대해 해고 결정을 내리자 창원시의회, 정의당 등에서 해고 철회 요구가 이어졌다.

 한국지엠 비정규직지회는 지난 25일 사측으로부터 해고예고통지서를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한국지엠 창원공장이 계약 해지 예고를 통보한 지 한 달 만이다.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물량 감소로 현재 운영 중인 주ㆍ야간 2교대 근무에서 상시 1교대 근무로 근무 체계 변경을 계획하고 있다.

 한국지엠 비정규직지회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길게는 20년 넘게 창원공장에서 일해왔다"며 "해고 통보는 노동자들에게 청천벽력 같은 일이다"고 말했다. 한국지엠 창원공장 측은 "물량 감소에 따른 경영 악화로 불가피한 근무 체계 변경이다"며 근무 체계 변경과 도급업체 계약 해지를 번복할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지난 25일 창원시의회는 더불어민주당 김종대 의원이 대표로 공동 발의한 `한국지엠 창원공장 비정규직 대량해고 철회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해 한국지엠 1교대 전환 즉각 중단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정의당 경남도당과 여영국 국회의원도 26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 창원공장의 무더기 해고 결정을 규탄했다. 이들은 "한국지엠은 비정규직 대량해고를 철회하고 경남도, 창원시, 노동자와 함께 상생경영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어 "한국지엠은 해고가 최선의 경영인 것처럼 법을 무시하는 경영을 멈추고 본사를 설득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영국 의원은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2020년 3월 만료 예정인 `자동차 산업 퇴직 인력 전환 교육 및 재취업 지원 사업`을 1년 연장해달라며 202억 원 증액을 신청했다"며 "상임위에서는 통과됐으나 추후 예결위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지켜보고 있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