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3:07 (수)
환경단체 “창녕군, 대봉늪 중재합의서 수용을”
환경단체 “창녕군, 대봉늪 중재합의서 수용을”
  • 조성태 기자
  • 승인 2019.11.26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26일 창녕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정우 군수는 ‘대봉늪 대체습지 마련’ 등 내용이 담긴 중재합의서를 수용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26일 창녕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정우 군수는 ‘대봉늪 대체습지 마련’ 등 내용이 담긴 중재합의서를 수용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전문가 작성 합의서 거부 규탄
대체습지 조성 등 내용 담겨
군 “주민 의견 반영 안돼 억지”

 경남환경단체가 창녕군에게 대봉늪 공공갈등 조정 중재단 중재합의서의 조건 없는 수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창녕군은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26일 창녕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정우 군수는 ‘대봉늪 대체습지 마련’ 등 내용이 담긴 중재합의서를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단체는 “군은 지난 9월 30일 대봉늪 보전방안 민관실무협의회에서 전문가 중재단(총 3인)의 결정에 무조건적 수용을 합의했다”며 “중재단은 지난달 30일 중재합의서를 제출했지만 군이 거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중재합의서 주요 내용은 ‘군은 습지보전계획과 대봉늪 수질오염방지대책을 마련하고 제방공사로 습지면적이 감소했으니 대체습지를 마련하라’는 내용”이라며 “군은 중재합의서 중 △대봉늪 인근 대체습지 조성 △불가능할 경우 경남환경운동연합에서 제시한 위치에 제방 축조 등이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체습지 조성 제안은 우리나라 습지보전 정책을 반영한 것으로 특별한 내용이 아니다”라며 “도내 주요습지가 위치한 창녕군의 수장이 이같은 합의서를 거부한다면 범사회적 지탄을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해당지역 환경영향평가 부실을 방관한 군이 합의서를 수용한다면 그동안의 잘못은 어느 정도 상쇄하게 된다”며 “계속해서 중재안을 거부하면 독불장군 정치행정가임을 만천하에 드러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창녕군은 “경남환경운동연합에서 주장하는 중재합의서는 주민과 창녕군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일방적인 합의서로 볼 수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군 관계자는 “대야(대봉)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은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추진했다”며 “대봉늪 주변 농경지는 이곳 주민들의 생을 유지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농경지”라 밝혔다.

 대봉마을 주민 A씨는 “대체 습지 조성 부지는 마을 주민들이 피와 땀으로 일구어낸 농지다. 주민들의 생활터전인 농지를 빼앗으려고 하는 중재단의 합의서는 인정할 수도 없고, 받아들일 수도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