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7:14 (금)
낙동강 취수장 상류 폐수 무단배출 20개소 적발
낙동강 취수장 상류 폐수 무단배출 20개소 적발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11.25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특사경 시·군과 합동단속 행정처분 지자체 통보·조치
낙동강 유역의 취수장 상류에 위치한 폐수 무단배출 의심업소를 대상으로 단속을 펼친 결과 20개 업소가 적발됐다.

경상남도 특별사법경찰(이하 경남특사경)은 시·군과 합동단속을 실시해 이같은 혐의(물환경보전법 등 위반)로 20개 업소를 적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합동단속은 주로 수질오염행위나 무허 폐수배출시설 설치 운영 등 위법사항이 중대한 형사사건 위주로 진행해 무허가(미신고) 폐수배출시설 18건, 미신고 대기배출시설 2건을 적발했다.

폐수 발생 유형은 플라스틱 압출 및 금속가공 열처리, 고주파열처리 등 냉각공정 13건, 복층유리 및 골판지 인쇄시설 등 세척공정 3건, 금속·광학렌즈 정삭공정 2건 등이다.

한 업체는 냉각폐수 순환호스 균열로 폐수가 우수맨홀로 누출되고 있음에도 방치했고, 비정기적으로 재이용 수조 청소수와 함께 약 3.5㎥의 폐수를 주름관(일명 자바라호스)를 이용해 우수맨홀로 무단 배출했다.

또 다른 업체는 세척공정에서 발생되는 폐수를 계속 재이용하다가 재이용 수조 청소수와 함께 264ℓ의 폐수를 주름관을 이용해 우수맨홀로 무단 배출해왔다.

단속에 적발된 20건은 모두 형사입건 및 수사를 통해 관할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행정처분 대상은 해당 시군에 통보해 조치토록 할 계획이다.

신대호 경남도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은 "도민의 식수원을 위협하는 불법행위는 법에 따라 반드시 엄정 조치하겠다"며 "오염물질을 적정하게 처리하는 인허가 업소와의 형평성 등을 고려해 지속적인 기획단속으로 불법 배출업소 근절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