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2:03 (토)
“문해력 역량강화는 선택중심 교육과정 밑거름”
“문해력 역량강화는 선택중심 교육과정 밑거름”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9.11.2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정 담당자 워크숍’ 200명 참석 전문성 강화
경남교육청은 21일 스탠포드호텔앤리조트통영에서 고등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 ‘교육과정 담당자 워크숍’을 실시했다.
경남교육청은 21일 스탠포드호텔앤리조트통영에서 고등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 ‘교육과정 담당자 워크숍’을 실시했다.

 경남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1일 스탠포드호텔앤리조트통영에서 고등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역량 지원을 위해 ‘교육과정 담당자 워크숍’을 실시했다.

 22일까지 열리는 이번 워크숍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라는 주제로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200여 명의 담당자가 참석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학교는 차기 학년도의 교육과정 편성을 위해 1년 간 학생, 학부모, 교사와의 소통과 공감을 통해 3개년 교육과정 편성 운영 틀을 만든다. 시행착오를 줄이고 학교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교육과정 담당자의 역할과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일선 학교에서는 새 학년 업무분장 시 가장 기피하는 업무가 교육과정 담당자(부장)라고 할 정도로 고충도 많은 게 현실이다.

 이번 워크숍의 목적은 교육과정 담당자의 고충에 대한 격려와 교육과정 전문가로서의 역량강화이며, 주요 내용은 힐링 프로그램과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문해력 이해와 실습 등의 프로그램이 1박 2일간 15시간 운영된다.

 힐링 프로그램은 ‘퓨쳐 레디 스킬’ 주제로 미래사회의 역량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기조강연이 진행됐고, ‘내 삶의 힐링에 필요한 두 개의 점’, ‘뇌과학자의 꿈과 미래’ 등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적 창의성ㆍ소양에 대한 안목을 겸비하도록 하였다.

 교육과정 전문가로서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학생 진로진학과 개방형 교육과정’ 안내와 ‘교육과정 문해력 이해와 실습’ 분임토의가 진행되었다.

 특히, ‘함께 좋아요, 고민해요, 만들어요’ 주제로 교육과정 운영 우수사례 공유 및 교원 간 교류의 장은 2020학년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됐다.

 또한 ‘교육과정 문해력의 이해, 교육과정 문해력 따라하기’는 6개 분임별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를 직접 실습해보고, 활용 방안을 공유하는 시간이 됐다.

 경남교육청이 개발 보급한 ‘역량 UP↑↑ 교육과정 문해력, 함께 실천해요’ 자료집을 토대로 직접 체험하고,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를 함께 따라 한 시간은 참가자의 큰 관심과 뜨거운 열기 속에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