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3:13 (수)
점과 선이 만나 내적 갈등ㆍ순수를 그리다
점과 선이 만나 내적 갈등ㆍ순수를 그리다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9.11.20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양화가 허성 8회 개인전 오늘부터 경남문화예술회관
허성 화가
허성 화가

 서양화가 허성 씨의 8회 개인전이 21일부터 25일까지 경남문화예술회관 1전시실에서 열린다. 그의 이번 작품전 테마는 ‘허성 그리기전’이다. 인간 내면의 갈등과 작가 자신의 순수를 점과 선으로 응집해 관객을 부른다.

 허 화백의 이번 작품은 800호(460㎝/120㎝) 규모의 초대형 작품을 비롯해 100호 6점, 50호 7점, 30호 4점 등으로 도내에서는 보기 힘든 비구상 대작전이다.

 그는 작가 노트에서 “나는 주변을 인식하고 해석함에 있어 ‘상징’은 학습된 사고로서가 아니라 전통적 사고와 연결된 기호나 색채와 같이 추상적 사고의 표현으로 자유로움을 형상화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어둠과 밝음의 양면 분활 색채의 상징인 흑과 백이라는 색으로 인간의 이중성 문제를 시각화했고, 단순해진 화면 위에 그어진 선ㆍ면들은 나만이 지닌 갈등과 번민이 응축된 것을 대조시켜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허성 작가 작품 중 ‘그리기-기억’(122㎝/82㎝).
허성 작가 작품 중 ‘그리기-기억’(122㎝/82㎝).

 허 화백은 특히 “색은 형태처럼 공간의 한 영역이 아니라 하나의 진동이다. 색채는 사고가 개입할 필요도 없이 직접적으로 화가의 본성을 반영해 준다”라며 “순수한 내적 표상을 심상에 불러일으키는 합목적 가치를 추구하려 한다”고 밝혔다.

 경남대 미술교육과를 졸업한 허 화백은 진주청년작가전을 창립하고 한국미술협회 진주미술협회 지부장을 역임했다. 200여 회의 단체전에 참여했다.

 또 대한민국 미술협회장상, 진주예술인상, 경남도전 추천작가상 등을 수상하고, 경남도전 심사위원, 개청미술대상전 심사위원, 경기도미술대전 심사위원, 전남미술대전 심사위원, 나혜석미술대전 심사위원, 3ㆍ15미술대전 심사위원, 진주아트페어 지직위원장, 진주시 미술장식품 심사위원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