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13 (금)
[기획/특집]WTO 개발도상국 포기… 경남 농업에 어떤 영향 미치나
[기획/특집]WTO 개발도상국 포기… 경남 농업에 어떤 영향 미치나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11.19 2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일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이 경남도청 앞에서 정부의 WTO 개도국 지위 포기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 11일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이 경남도청 앞에서 정부의 WTO 개도국 지위 포기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문호 경남연구위원 정책소식지 게재
광역ㆍ기초 수출보조사업 차질 우려
관세 감축 폭 큰 주요 농산물도 영향
“당장 영향은 없고 준비할 시간 남아”

 ‘WTO 개도국 지위 포기는 제2의 한미FTA다’란 농민들의 주장과는 달리, 정부는 WTO 개발도상국 지위를 왜 포기했을까. 이와 관련, WTO 개발도상국 지위를 포기한 정부 입장이 경남 농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분석이 눈길을 끈다.

 경남연구원은 이문호 연구위원이 지난 7일 발행한 정책소식지(G-BRIEF)에서 ‘WTO 선진국 지위 전환에 따른 경남 농업부문 영향’이라는 제목의 글을 실었다고 19일 밝혔다.

 이 글에서 이 의원은 정부가 개도국 지위를 포기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과거에 비해 높아진 경제적 위상, 개도국 지위 유지 여부를 두고 미국과 첨예하게 대립해야 한다는 부담 때문이라 설명했다. 또, 중국, 인도 등 개도국들이 지위를 유지하려 할 경우 우리나라가 국제적 갈등의 한복판에 놓일 우려와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 농업분야 개도국 혜택 유지 명분이 크게 약화된 것도 있다고 봤다.

 이 의원은 우리나라가 개도국 지위를 유지하면서 본 혜택은 선진국 대비 낮은 관세감축률, 낮은 보조금 감축률, 여유 있는 이행기간 등 3가지라 밝혔다.

 이같은 혜택이 없어질 경우, 이 위원은 경남에서 생산량이 많은 상위 20개 품목 중 7개 품목은 WTO 농업협정문에 명시된 낮은 관세감축률 효과를 보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7개 품목은 양파, 쌀, 버섯, 풋고추, 마늘, 감자, 파프리카다.

 이 위원은 “경남은 전국에서 농축수산물 수출이 많다”며 “이전에는 수출보조사업이 큰 도움이 됐지만 앞으로는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출에 드는 인건비, 수출농단 시설개선 비용, 물류비, 포장재비, 수출농산물 검사비용, 마케팅비용과 인센티브 지원까지 수출 전 과정에서 이뤄지는 지원사업을 줄여야 한다”며 “수출 관련 보조사업들의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 위원은 “우리나라가 WTO에서 선진국으로 전환함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농업분야 영향은 결국 개도국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더는 부여받을 수 없다는 것에서 시작된다”며 “수입농산물에 부과하던 고율 관세를 유지하기 어렵게 되고 관세 인하 폭과 시기도 기존보다 빨라지게 될 것이다”고 예상했다.

 그러면서도 이 위원은 “이러한 예상은 지금의 WTO 농업협상이 빨리 진행돼 선진국 의무를 즉각 이행해야 할 경우에만 나타날 상황이다”며 “2008년 WTO 농업협상이 결렬된 이후 10년 넘게 협상이 중단됐고 재개 여부도 불투명하므로 경남농업에 미치는 영향은 당장은 없을 것이다”며 “우리에게는 아직 준비할 시간이 남아있다”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