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44 (금)
김해 주촌면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설 재점화
김해 주촌면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설 재점화
  • 김용락 기자
  • 승인 2019.11.17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체, 최근 허가신청서 제출

주민 500여명 집회열고 반발

시 “시민 편에서 설치 반대”

 속보= 김해 주촌면에서 한차례 무산됐던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설이 재점화되자 인근 주민들이 대규모 집회를 열고 반대 의사를 밝혔다.

<지난 7월 11일 자 4면 보도>

 김해 주촌선천지구 아파트 주민 등으로 구성된 김해시 의료페기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지난 15일 오후 김해시청 앞 공터에서 집회를 열고 “주촌면에 의료폐기물 소각장 허가 신청을 낸 A 업체의 입점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집회는 김해시 프랑스에 본사를 둔 한 의료폐기물 처리 업체가 주촌면에 의료폐기물 소각장을 재차 추진함에 따라 개최됐다. 낙동강유역환경청에 따르면 A 업체는 최근 주촌면 덕암리 일원에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설에 대한 허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해당 업체는 지난 7월에도 한차례 해당 지역에 소각장 건설을 추진했지만 시민과 김해시가 적극 반대 의사를 밝히자 자체 보류 의사를 밝히며 사실상 무산된 바 있다.

 당시 소각장 건설 소식에 김해시민 1천여 명은 내외동 거북공원에서 집회를 열고 반대 의사를 강력히 표명했고, 김해시도 “시민이 반대하고 대다수가 공감하지 않는 시설의 건립에 절대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집회에는 500여 명의 주민들이 참여해 김해시와 낙동강청, A 업체에 대해 의료폐기물 건설 반대를 강력히 호소했다. 이날 주최 측이 진행한 소각장 반대 서명서에는 960명이 서명했다.

 비대위는 “소각장 부지 5㎞ 안팎에 수십개의 학교가 있다”며 “감염 환자의 체액이 묻은 의료폐기물이 김해 중심지역을 지난다면 주민 생존권이 위태로워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A 업체는 과거 한차례 무산 의사를 밝혔음에도 주민과의 협의 없이 환경청에 허가 신청을 냈다”며 “이는 김해시민의 목소리를 무시하는 행동으로 김해시는 이 업체에 대한 허가를 내려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집회에 참가한 한 시민은 “최근 김해 주촌선천지구로 이사왔는데 악취 문제와 함께 의료폐기물 소각장 문제도 불거지고 있다”며 “이같은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는 행정을 펼쳐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A 업체가 재차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설을 추진하자 김해시도 15일 공식성명을 통해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허가권은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있어 시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와 관련한 개별 법령을 검토해 낙동강청에 의견을 제출할 계획”이라며 “시민들이 반대하고 공감하지 않는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