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8:30 (토)
수능 상위권엔 ‘물’ㆍ중위권엔 ‘불’
수능 상위권엔 ‘물’ㆍ중위권엔 ‘불’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9.11.14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어ㆍ영어 쉽고 수학 비슷 신유형 없고 지문 평이해
 14일 시행된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지난해보다 쉽거나 평이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어와 영어영역은 지난해보다 쉬웠고, 수학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지만, 어려운 문제와 쉬운 문제 간 난이도 차이가 이전보다 줄면서 최상위권 응시생과 상위권 이하 응시생의 체감난이도가 달랐을 것으로 보인다.

 국어영역은 지난해보다는 전반적으로 쉬웠던 것으로 평가됐다. 하지만 올해 시험에서는 독서파트의 경제 지문이 까다로웠던 것으로 입시업체들은 분석했다.

 고난도 문제로는 홀수형 기준 베이즈주의 인식론을 주제로 한 인문학지문에 딸린 19번과 고전가사 ‘월선헌십육경가’를 지문으로 한 22번,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을 다룬 경제지문을 읽고 푸는 37∼42번이 꼽혔다.

 국어영역 문제를 분석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상담교사단 교사는 “국어영역 시험은 지난해 수능보다 쉬웠다”면서 “올해 9월 모의평가 때보다도 쉬웠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수학영역은 지난해와 비슷한 난이도로 평이하게 출제됐다고 평가됐다.

 다만 어려운 문제와 쉬운 문제 간 난이도 차이가 이전보다 줄면서 최상위권 응시생과 상위권 이하 응시생의 체감난이도가 달랐을 것으로 보인다.

 자연계열 학생이 주로 응시하는 가형에 대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소속 상담교사단 교사는 “지난해 수능이나 올해 9월 모의평가와 난이도가 비슷했다”면서 “9월 모의평가를 통해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연습한 응시생이라면 무난히 문제를 풀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어영역은 지난해 수능보다 쉬운 평이한 난도로 평가됐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입상담교사단은 “영어는 지난해 수능과 올해 9월 모의평가보다 다소 쉬웠다”면서 “올해는 신유형도 없었다”고 분석했다.

 2018학년도 수능부터 영어영역은 절대평가로 바뀐 상태다. 90점 이상은 1등급, 80점 이상∼90점 미만은 2등급, 70점 이상∼80점 미만은 3등급 등의 순으로 점수대별로 등급이 매겨진다.

 대교협 상담교사단은 올해 수능에서는 영어영역에서 1등급을 맞는 학생이 6% 이상이 될 것으로 내다본 것이다.

 김창묵 경신고 교사는 “신유형이 없었고 비교적 평이한 지문이 많아서 전체적인 난도가 많이 하락했을 것”이라며 “다만 높은 수준의 추론 능력을 요구하는 문항들이 있어서 평가 도구로서의 변별력은 확보하려고 노력한 게 보인다”고 평가했다.

 한편,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인 심봉섭 서울대 불어교육과 교수는 14일 올해 수능 출제 기조와 관련해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일관된 출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심 위원장은 “학교 수업을 충실히 받은 수험생이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했고, 올해 두 차례 시행된 모의평가를 통해 파악된 수험생들의 학력 수준, 그 이후의 학습 준비 정도를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EBS와 70%를 연계해 수능 문제를 내는 것은 국민과 약속”이라며 “이번 수능도 영역과 과목별 문항 수를 기준으로 70% 수준에서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연계해 출제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