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49 (금)
한국지엠 창원공장 대량해고 맞서 투쟁 선포
한국지엠 창원공장 대량해고 맞서 투쟁 선포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11.13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살자 경남대책위가 1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지엠의 대량해고에 대해 해결방안을 촉구하고 있다.
함께살자 경남대책위가 1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지엠의 대량해고에 대해 해결방안을 촉구하고 있다.

‘함께살자 경남대책위’ 기자회견
정의당 노창섭 경남 위원장
“군산공장 수순 밟는 것” 우려

 “한국지엠은 비정규직 대량해고 중단하라! 한국지엠 구조조정 정부가 책임져라!”

 한국지엠이 올 연말까지 비정규직 노동자 600여 명의 해고를 예고했다. 이에 정의당, 민중당,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등으로 구성된 함께살자 경남대책위(이하 대책위)가 1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지엠의 대량해고에 대해 투쟁을 선포했다.

 대책위는 “한국지엠은 지난달 24일 하청업체 7개사에 대해 12월 말 계약해지 공문을 보냈다. 그리고 2교대 근무를 1교대로 전환하면서 비정규직 공정을 정규직으로 대체하겠다고 통보했다”며 “이는 비정규직이 나가라는 것이나 다름없다. 필요할 때는 잔업, 특근에 뼈를 녹이는 노동으로 부려먹고 물량이 줄어드니 해고한다. 비정규직을 썼다 버리는 일회용품 취급하는 것”이라고 개탄했다.

 특히 이들은 한국지엠 경영진에게 “생산물량이 줄어든 것은 잘못된 경영전략에서 발생한 것”이라며 “잘못은 경영진들이 했는데 오히려 그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의 직무유기가 아니냐는 의견도 나왔다. 대책위는 “지난해 한국정부로부터 한국지엠은 2개의 신차를 생산하고, 10년간 한국에서 공장을 운영하겠다며 8천100억 원의 지원을 받았다. 그러나 한국지엠은 오히려 1교대 전환과 노동강도 강화가 필수적이라며 비정규직 해고를 협박하고 있다”며 “부당한 구조조정에 노동자들이 생존권을 위협받는 상황인데 정부와 경남도, 창원시는 무엇을 하고있는가”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한국지엠은 즉각 1교대 전환 시도를 중단하고, 전체 노동자의 고용과 생존권을 보장할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면서 “한국지엠 창원공장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부당한 해고에 맞서 우리의 고용과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한국지엠 창원공장이 군산공장의 전철을 밟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국지엠 군산공장은 2015년 물량이 줄었다는 이유로 1교대로 전환 후 3년 뒤인 2018년 공장을 폐쇄했다. 당시 비정규직 1천100명이 해고됐다.

 노창섭 정의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한국지엠 창원공장이 군산공장의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김경수 도지사와 허성무 시장이 적극 나서 줄 것을 촉구한다. 경남도의회와 창원시의회에서 ‘한국지엠 창원공장 대량해고 철회 촉구 결의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