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3:04 (금)
경남외고 “외고 폐지 절대 동의 못해”
경남외고 “외고 폐지 절대 동의 못해”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9.11.07 23: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일 서울 이화외고에서 전국 외고·국제고 학부모연합회가일반고 전환 추진 반대 성명을 발표하는 모습.
지난 5일 서울 이화외고에서 전국 외고·국제고 학부모연합회가일반고 전환 추진 반대 성명을 발표하는 모습.

“학부모 모임 통해 반대 나설 것”
현 학생부종합 전형 공정성 강조
교육부 “2025년 일반고 전환”

 정부의 ‘고교서열화 해소방안’에 따라 경남외국어고등학교와 김해외국어고등학교가 2025년 일반고로 전환된다.

 그러나 경남외국어고등학교는 정부 ‘외고 폐지’ 방침에 절대 동의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고교서열화 해소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올해 말까지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해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는 2025년 3월부터 자사고와 외국어고, 국제고를 일반고로 전환한다.

 현재 초등학교 4학년이 고등학교에 들어가는 2025년부터 자율형 사립고(자사고), 외국어고, 국제고가 모두 사라지고 일반고로 일제히 전환된다.

 교육부의 외고ㆍ자사고 일반고 전환에 해당하는 도내 학교는 경남외고(사립)와 김해외고(공립) 2곳이다.

 앞서 교육부가 5일 발표한 주요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학종) 실태조사 결과에서는 과학고ㆍ영재고, 외국어고, 자사고, 일반고의 고교 유형별 서열화가 확인된 바 있다.

 경남교육청도 교육부 ‘고교서열화 해소방안’에 따라 도내 외고 2곳에 대해 일반고 전환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경남교육청 이상락 교육과정과장은 “현재 논의된 것은 없지만, 교육부 방침이 정해졌기 때문에 그런 방향으로 가야 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대책은 추후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안이 나오면 (외국어고등학교 일반고) 전환 준비 작업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경남외고는 정부의 외교 폐지 방침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경남외고 김웅기 교장은 “지금 학생부종합 전형은 대단히 공정성을 확보하고 있고, 외부 활동은 거의 반영하지 않고 교내 교육과정만 기재한다”고 말했다.

 김 교장은 이어 “일반고 외고의 문제가 아니라 어느 학교가 교과구성을 잘하고, 교과를 다양화하고, 학생 역량을 잘 반영하는지 그것을 보고 대학이 선발하는 구조”라며 “고교 서열화에 동의할 수 없고, 외고 특혜, 외고 폐지도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전 김해외고 한 교장은 “외고는 특목고처럼 입시를 위해 설립한 학교가 아니다 외국어 전문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설립했다”며 “외국어고등학교 다운 학교로 발전해 가고 있는데 외고를 폐지하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정책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랄로 2021-02-19 10:37:42
ㅇ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