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6:04 (화)
지방 문화원의 어제와 오늘
지방 문화원의 어제와 오늘
  • 이문석 기자
  • 승인 2019.11.06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자치부장 이문석
지방자치부장 이문석

문화는 아침에
씨 뿌려 저녁에
거두는 것이 아니다.
단체장에 휘둘리거나
자율성을 침해하지 말고
지원에 집중하길.

 문화는 사람이고 생활이다. 그리고 문화는 행복한 삶을 담아내는 그릇이라고 지칭하며 문화융성을 국가사회의 새로운 가치이자 경쟁력으로 인식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지구촌의 모든 나라가 그들의 삶의 흔적이 서려 있는 전통문화를 계승발전 시키는 데 주력하면서 `문화를 파는 시대`를 대비해 나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문화융성의 중심인 전국 230개 지방문화의 역할과 기능이 주목을 받고 있다.

 설립 반세기를 훌쩍 넘긴 지방문화원의 역사를 살펴보면 1947년 10월 지방문화원 최초로 강화문화관(강화문화원 전신) 개관을 시작으로 1962년 전국 78개 지방문화원을 회원으로 하는 (사) 한국문화원연합회가 당시 공보부장관의 설립 허가를 받아 창립돼 오늘에 이르고 있고 현재 230개 지방문화원이 지역문화 창달에 열정을 쏟고 있다.

 지방문화원의 법적 근거는 지방문화사업조성법과 지방문화사업조성법시행령이 제정 공포돼 운영해오다 1994년 지방문화원진흥법이 제정 공포됨으로써 지역문화 사업 수행 근거와 법제 15조(경비의 보조금 등)에 의한 국고 및 지방비의 지원근거가 마련돼 명실공히 지역문화를 이끄는 중심역할을 담당해오고 있다.

 아울러 경남문화원 연합회도 1994년 11월 설립돼 20개 문화원의 문화 창달과 균형 발전을 위한 역할에 충실해 오고 있으며 하동문화원도 올해로 설립 54주년을 맞으면서 지역문화를 이끄는 주역으로서 역할을 다해오고 있다.

 이렇듯 지방문화원은 법률적 보호를 받으면서 주어진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해오고 있고 정부에서도 문화융성을 국정과제로 채택해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고자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민선 시대에 들어 자치단체도 모든 시책이 지역문화를 접목시켜 지역민이 원하고 기대하는 방향으로 문화정책의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

 그러나 민선 지방자치 시대를 맞아 전국 230개 지방문화원 중 일부에서는 자치단체장의 무리한 개입 등 갈등의 단초를 정리하지 못해 물의를 일으키고 있어 지역통합과 지역문화발전의 저해 요인으로 작용한 사례들을 지켜보면서 문화에는 정치적 논리가 개입돼서는 안 된다는 진실을 확인 시켜 주고 있다.

 우리 경남에도 그동안 몇 개 시ㆍ군 문화원이 단체장과의 갈등으로 피해를 감내해야 하는 아픔을 겪어왔다. 지금도 모 문화원은 단체장과의 갈등으로 보조금 회수 등 무리하고 비상식적인 행태가 계속되고 있으며 관계된 직원을 동원해 사퇴압력을 넣는 등 도민의 한사람으로 안타까운 마음이 크다. 물론 자치단체로서는 지방문화원이 부당하거나 지역민의 정서에 반하는 일이 있다면 바로 잡아주는 지도 감독의 책무도 중요하고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문화는 아침에 씨 뿌려 저녁에 거두는 것이 아니므로 성급하게 성과에만 집착하는 단체장의 전횡에 휘둘리거나 문화 활동의 자율성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문화는 사람이고 생활이라는 문화발전의 특성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면 우리 모두가 염원하고 기대하는 행복한 미래는 없다는 것을 간과해서도 안 된다.

 그래서 국민의 정부 시절 역설했던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마라"는 원칙이 꼭 지켜지기를 기대하면서 지역문화 창달의 주역인 지방문화원의 기능과 역할을 활성화하는데 단체장의 의지를 보여 줬으면 한다.

 그리고 이제 우리 모두 문화의 힘으로 지역문화를 이끌어가는 문화융성의 주역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는 인식변화의 대열에 함께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