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3:48 (금)
여야 총선체제 본격 시동… 경남 ‘정중동’
여야 총선체제 본격 시동… 경남 ‘정중동’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11.0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조국 이후 지지율 상승 기대
민주, 지지율 하락 속 반전 모색
중앙 총선기획단 출범 물갈이 박차
선거법 개편 등 불확실성 여전

 D-5개월, 여야가 총선 체제로 일제히 전환했지만, ‘게임의 룰’인 선거법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처리를 둘러싼 공방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각각 총선기획단을 발족하고, 내년 4월 총선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하지만 경남은 미동도 없다. 도민들은 대학발전론 등 경남 현안이 뒤로 밀리고 경제난 지속에도 안위에만 급급한 국회의원들의 형태에 분노, 대폭적인 물갈이를 주장하는 것에도 그러하다.

 민주당은 김해 갑ㆍ을의 민홍철, 김정호 의원이, 정의당은 창원 성산 보선을 통해 당선된 여영국 의원이 차기 총선 출마를 서두르고 있다.

 반면, 경남지역 의석수의 절대다수인 12명을 차지한 자유한국당은 최근 조국 정국을 기화로 치솟는 지지율에만 기대는 모양새다. 또 중앙당의 인재영입도 차질을 빚자 구태란 지적도 나온다. 자유한국당은 당세가 강한 동일 지역에서 3선 이상 현역 의원에 대한 인적쇄신도 경남에서는 빈말이 된듯하다. 이런 논란에도 한국당 안팎에선 총선 공천시점이 다가올수록 당의 권력균형이 당헌ㆍ당규상 공천권을 쥔 황 대표로 쏠리면서 황 대표의 ‘마이웨이’ 행보가 더욱 심화할 수 있다며 자칫 황 대표의 고집이 차기 총선정국에서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로 나타날 경우 황 대표도 정치적 위기를 맞을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돈다.

 최근 인재 영입논란과 관련, “인재영입은 야당에 차기 총선을 위한 당 지지율 향상에 가장 큰 무기이자 이벤트인데 소중한 기회가 시작부터 삐걱한 것은 무척 뼈아픈 실책”이라고 한 내부 충언에도 황 대표가 “이길 때만 박수 치고 실수한다고 뒤에서 총질할 것인가. 내부총질은 하지 말아야 하지 않겠는가”란 불쾌감 표출을 두고 한 도민은 “반성은커녕 자기주장 관철에 열을 올리는 태도를 두고 과연 황 대표의 목표가 차기 총선 승리인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 정도다”고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자중지란으로 쇄신을 건너뛰고 총선기획단 구성을 완료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을 단장으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소병훈 조직부총장,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등이 포함된 기획단은 전체적인 총선 전략 및 주요 정책 공약 수립, 공천 세부 규칙 결정 등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선거대책위원회는 이해찬 대표가 ‘조기 출범’을 예고한 대로 다음 달 중순께 예년 총선보다 3달가량 일찍 출범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이른바 ‘시스템 물갈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연말까지 진행되는 현역 국회의원 평가에서 ‘하위 20%’를 받은 인원을 공개하는 것을 검토하는 데 이어 ‘하위 20%’ 계산 시 불출마자는 빼는 것을 추진하면서 현역 의원에 대한 물갈이 폭이 커지는 분위기다.

 한국당도 총선기획단을 꾸리고 1차 회의에 들어갔다. 단장인 박맹우 사무총장을 비롯한 12명에게 임명장이 수여됐다. 총괄팀장은 3선의 이진복 의원이, 간사는 추경호 전략기획부총장이 각각 맡았다.

 이밖에 김선동ㆍ박덕흠ㆍ박완수ㆍ홍철호ㆍ이만희ㆍ이양수ㆍ전희경 의원과 원영섭 조직부총장, 김우석 상근특보도 기획단 위원으로 임명됐다. 하지만 한국당은 인재영입에서부터 차질을 빚자 다양한 목소리가 쏟아진다. 황 대표의 독선적인 행보를 감안하면 보수대통합도 ‘나를 중심으로’라고 주장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보수진영 안팎에선 이른바 큰 집인 한국당(곳간)에서 인심을 베풀지 않으면 보수진영 단일대오 형성이 요원한데 황 대표가 독자행보를 고집해 큰일을 그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