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1:11 (금)
“위안부 피해자 인권ㆍ명예 회복할 것”
“위안부 피해자 인권ㆍ명예 회복할 것”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10.28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관 건립추진위 발족 19억 모금 2021년까지 건립
경남지역 일본군위안부 역사관 건립을 위한 추진위원회가 발족됐다.
경남지역 일본군위안부 역사관 건립을 위한 추진위원회가 발족됐다.

 

 경남지역 일본군위안부 역사관 건립을 위한 추진위원회가 발족됐다. 건립추진위원회는 28일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991년 고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으로 비로소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된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이후 수많은 피해자와 관련 단체들이 일본 정부의 국가 범죄 인정과 법적 책임 이행을 지속해서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고 밝혔다.

 그러나 “30년 가까운 세월 동안의 외침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아직도 책임을 부인하고 역사를 부정하고 있으며, 온갖 논리를 갖다 대며 피해자를 외면하고 있다”면서 “게다가 한국의 일부 우익 인사들마저 이러한 일본의 논리를 그대로 가져와 역사를 부정하고 사실을 왜곡, 부인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추진위는 또 “피해 생존자의 수는 점점 줄어가고 있고, 역사를 왜곡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망동은 늘어가고 있는 이때, 우리에게 가장 시급히 요구되는 것은 과거의 참혹한 역사를 기록하고 기억해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를 회복시키고, 가해자들에게는 역사에 대한 책임을 물어 다시는 이러한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오늘 이 자리에서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건립추진위원회 출범을 선언하고, 경남도민의 힘으로 피해자들의 뜻을 기리고 그분들의 노력을 이어가는 역사관을 세우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도민의 뜻을 모아 건립하게 될 경남 위안부 역사관은 과거와 미래 세대의 소통, 인권과 평화, 역사 교육의 장이 돼 평화롭고 평등한 세상을 앞당기는 데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당면한 역사적 과제인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을 위해 도민과 경남도, 도의회, 그리고 18개 시ㆍ군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건립추진위는 앞으로 도민이 주체가 되고 관이 보조하는 형식으로 건립기금 19억 원을 모금해 2021년까지 위안부 역사관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온ㆍ오프라인 홍보 및 모금 활동을 하고, 경남도지사와 도교육감, 18개 시ㆍ군 단체장과 간담회를 통해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