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7:45 (금)
경남도 생활권역 사업 인구증가 마중물 되길
경남도 생활권역 사업 인구증가 마중물 되길
  • 경남매일
  • 승인 2019.10.2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와 12개 시ㆍ군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지역발전의 촉매가 될 `경남형 시ㆍ군 간 연계 협력사업`을 추진해 눈길을 끈다. 이를 위해 경남도는 지난 25일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12개 시ㆍ군과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이 사업은 행정구역이 아닌 지리ㆍ문화적으로 인접한 생활권역 중심으로 협력사업을 추진해 공동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기 추진됐다. 총 4개 사업이 진행된다.

 우선 사천시가 제안하고 통영시, 거제시, 고성군, 남해군, 하동군이 협력하는 `남해안 관광 상호 연계 협력 사업`은 남해안권 광역시티투어 운영하고 지역 간 연계 관광벨트 조성 및 공동 관광마케팅 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합천군이 제안하고 산청군이 협력하는 황매산권 연계 협력 사업은 국내 최대 철쭉 군락지인 황매산을 대상으로 관광기반 시설을 공동 구축하고 철쭉제를 공동 개최하는 사업이다.

 의령군이 제안하고 창녕군, 함안군이 협력하는 기강권역 관광벨트 조성 연계 협력은 나룻배를 이용한 동일생활권이었던 이들 지자체가 낙동강과 남강 합류부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기존에 조성된 관광자원, 역사자원을 활용하는 연계 협력 사업이다. 밀양시ㆍ창녕군 연계 협력사업은 창녕군의 부곡 온천자원과 밀양시의 영남알프스 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관광코스를 공동 개발하고 공동 마케팅을 펼쳐 지역 간 관광 인프라를 보완하고 상생발전을 도모한다.

 80년 뒤 경남 인구가 65만 명으로 쪼그라들고 노인이 다수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 가운데 이런 정책을 추진한다는 소식은 반갑기 그지없다. 경남은 저출산은 물론 청년층의 수도권 유출 문제도 심각한 상황이다. 경남도가 적극 나서지 않는다면 생산 인구가 크게 줄어 지역 공동화 현상이 급격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노인 빈곤이 주요 사회문제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번 생활권역 사업은 이런 인구 유출, 행정 낭비 등을 해결할 첫걸음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영남권 전체를 생활권역으로 묶는 광역 행정 체계를 구축해 수도권 부럽지 않은 경남이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