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8:26 (화)
마산 로봇랜드에 부는 `슬픈 예감`
마산 로봇랜드에 부는 `슬픈 예감`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10.2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부 기자 강보금
사회부 기자 강보금

개장 두 달 만에 채무불이행 불명예
실시협약 해지 시 운영 중단 위기
심하면 도ㆍ창원시 금고 압류될 수도
PFV, 적극적 대처 방안 마련해야

 `왜 슬픈 예감은 틀리지 않는지….`

 마산 로봇랜드가 개장 두 달이 채 지나지 않아 `채무불이행`이라는 불명예의 타이틀을 또 하나 더 기록했다. 경남도와 창원시, 경남로봇랜드 재단은 로봇랜드 건설을 위한 특수목적법인인 마산로봇랜드(주)(PFV)가 민간사업비 대출금 950억 원 중 첫 원금 상환액인 50억 원을 갚지 않아 채무불이행 상황에 빠졌다.

 PFV는 2016년 체결한 금융 약정에서 테마파크 조성사업비 950억 원을 사모펀드인 다비하나인프라펀드자산운용 주식회사(대주단)로부터 대출받았다. 그러나 이번 채무불이행으로 대주단은 경남도와 창원시, 로봇랜드 재단 등에 실시협약 해지를 요구한 상태이다. 실시협약이 해지되면 테마파크 운영이 중단될 수 있다. 또 심각할 경우 경남도와 창원시의 금고가 압류될 위험도 도사리고 있다. 특히 마산 로봇랜드의 2단계 사업인 펜션과 콘도, 호텔 등을 짓는 사업에 차질을 빚어 더 큰 피해가 우려되기도 한다. 일각에서 이 2단계 사업에 차질이 빚어질 우려에 대해 "이번 논란은 국책사업인 1단계 사업의 시공권만 취하고 숙박시설 등 관광인프라 구축을 위한 2단계 사업에서 발을 빼기 위한 민간사업자의 수순이다"라는 주장이 나온다.

 민간자본 1천억 원과 국비, 도비, 시비 260억 원 등 총 3천660억 원이 투입된 1단계 사업은 우여곡절 끝에 진행했지만, 민간자본 3천340억 원을 더 들여 진행하려 했던 2단계 사업의 경우 부정적인 경기 전망과 한참이나 모자란 수요로 인해 2단계 사업에서 발을 빼기 위한 준비과정이라는 것이다. 이는 PFV가 주장한 채무불이행의 귀책 사유에서도 연관성이 보인다. 이들은 채무불이행의 이유를 "경남도와 창원시가 펜션 부지를 이전하지 않아서"라고 말했다. 이에 천성봉 경남도 산업혁신 국장은 지난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채무불이행에 대한 귀책 사유를 행정으로 돌리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강력하게 부인했다. 또 정창선 경남로봇랜드 재단 원장은 "펜션 터를 양도하려고 매매계약 체결을 PFV 측에 3번이나 독촉하는 공문을 보냈지만 PFV 쪽에서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 취득 절차와 양도세 부담 문제 등 PFV의 특수한 상황이 이유인 것으로 추측된다"고 밝혔다. 또한, 경남로봇랜드 재단은 별도의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지자체로부터 2단계 사업 부지의 99%를 이전받은 상태이다. 2단계 사업을 진행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와 로봇 재단은 이 사건과 관련해 테마파크 운영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마산 로봇랜드는 2008년 12월 경남도를 사업자로 지정 후 민관 합동으로 조성사업에 들어갔다. 최초 민간사업자인 울트라건설(주)가 부도 사태를 맞아 사업에 위기를 맞았지만, (주)대우건설 컨소시엄이 2015년 9월 대체 민간사업자로 참여하며 12년 만에 우여곡절 끝에 개장하게 됐다. 그러나 이번 사태는 이미 전조현상에 불과하다. 지진은 본진이 일어난 후 수분 혹은 몇 시간 내로 여진이 온다. 도민의 혈세를 들여 만들어진 로봇랜드의 지각은 갈라지고 흩어져 불안하기 짝이 없다. 도민 김 씨(34, 여, 성산구)는 "아이들과 주말에 로봇랜드를 다녀왔다. 기대에 못 미치는 시설로 시간낭비와 돈 낭비를 했다는 느낌을 받고 돌아왔다. 수 많은 소문이 진실이 아닐까 하는 의심까지 든다"라며 쓴웃음을 삼켰다. 도민의 기대감을 충족시키고 불신을 잠재우기 위해 관련 행정뿐 아니라 PFV 등의 적극적인 대처와 방안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