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29 (금)
“제2신항 명칭은 ‘진해신항’ 정체성 지켜주길”
“제2신항 명칭은 ‘진해신항’ 정체성 지켜주길”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10.17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까지 여론조사ㆍ토론회 후 건의 더민주 위원회 “‘진해신항’은 당연”
더불어민주당 창원시 지역위원회와 진해지역주민자치위원회가 1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2신항 명칭을 ‘진해신항’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창원시 지역위원회와 진해지역주민자치위원회가 1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2신항 명칭을 ‘진해신항’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이름은 정체성을 내포하는 것입니다. 제2신항의 명칭은 당연히 ‘진해신항’으로 명명해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창원시 지역위원회와 진해지역주민자치위원회가 1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2신항의 명칭을 ‘진해신항’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항만법 시행령(제2조)과 해수부 고시에 근거해 창원시 진해에 있는 제2신항의 명칭을 결정하기 위해 10월까지 여론조사와 토론회를 통해 결정된 명칭을 경남도에 건의하기로 했다”며 “이에 제2신항 명칭을 ‘진해신항’으로 지정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창원시민과 창원시도 한마음, 한뜻으로 적극 지지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997년 부산항 신항이 개발된 후 신항이 창원시 진해구에 걸쳐 있으면서도 진해구민은 자주권을 행사할 수 없었다. 우선 부산항 신항 명칭 결정 과정의 갈등과 행정구역 관할권 분쟁, 어업인들의 피해, 항만배후단지 인프라 공급 갈등, 항운노조 작업권 갈등 등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해 지역위원회 일동은 “지난 5월 더불어민주당 진해지역위원회는 부산항 제2신항 입지가 진해로 확정된 것과 관련해 신항명칭을 ‘진해신항’으로 확정해 줄 것과 피해 어민에 대한 체계적 보상 및 지원을 위한 ‘신항지원특별법’ 제정 등을 경남도, 해양수산부, 창원시 등에 촉구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역의 명칭은 그 지역의 자존심이고, 애향심의 상징이며, 가장 중요한 역사성을 갖고 있다. 창원시는 지방분권, 주민자치의 시대에 부응해 창원을 창원답게, 마산을 마산답게, 진해를 진해답게 지역적 특성을 살려서 시너지를 창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지역적 특성에 부합되는 제2신항의 명칭을 ‘진해신항’으로 하는데 지지하고 상호협력해 창원의 혁신적인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