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2:49 (목)
“성동조선 정상화 희망고문 됐다”
“성동조선 정상화 희망고문 됐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10.15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노동단체, 대책 마련 촉구 마지막 매각 무산 시 청산 절차 선수금환급보증 보증 약속 요구
15일 경남도내 노동단체는 정부와 경남도에 4차 매각 공고를 낸 성동조선해양 회생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15일 경남도내 노동단체는 정부와 경남도에 4차 매각 공고를 낸 성동조선해양 회생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경남도와의 상생 협약이 ‘정상화의 첫발’은커녕 희망 고문이란 말인가….”

 경남도와 성동조선해양이 회생을 위한 상생협약에도 불구하고 네 번째 매각 절차에 들어갔다. 이번에 매각되지 않으면 법원의 파산선고에 따라 청산 절차에 들어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15일 경남도내 노동단체는 정부와 경남도에 4차 매각 공고를 낸 성동조선해양 회생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15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동조선에 대한 구체적 회생 방안 없이 네 차례에 걸쳐 매각 시도만 하는 것은 인공호흡기로 목숨만 연명하는 미봉책이라고 규탄했다.

 이 같은 노동단체의 주장은 경남도가 지난해 8월 31일, 성동조선해양 고용안정과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사정 상생협약을 체결한 것에 기인한다. 당시, 경남도는 ‘법정관리 중인 업체의 노사정 협약은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된 사례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회생을 기대한 근로자들은 상생협약에 따른 회생 기대가 ‘희망 고문’이 됐다며 경남도의 대책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이들 단체는 “법정관리 이후 정부나 도가 절명 위기의 성동조선 회생을 위해 한 일은 마지못해 꾸린 민관협의회뿐이다”며 “그마저도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기는커녕 면피용 회의 차수나 쌓으며 아까운 시간을 낭비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선수금환급보증(RG) 보증 약속, 국영화 및 지방 공기업화를 포함한 회생 방안 마련, 성동조선 부실을 초래한 국책은행 처벌을 요구했다.

 3차례 매각에서 조선업황의 부진, 그리고 원매자들의 자금력 부족으로 모두 실패한 바 있다. 현재 성동조선의 매각가는 3천억 원 수준, 그러나 가동 중지 기간이 1년을 넘어 기존 인수 비용에 더해 2천억 원가량의 운영 자금이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성동조선이 이번에도 매각에 실패하면 성동조선은 법원의 파산 선고가 불가피하다.

 당시, 경남도와의 상생 협약은 △사 측의 정리해고 중단과 고용보장 △경남도의 노동자 생계지원 대책(임시고용 지원 등)과 회사 경영정상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경영정상화 지원을 위한 사회적 논의 추진 등의 내용이다.

 한편, 지난 2009년 수주잔량(CGT) 기준 세계 10위권 조선소로 급성장했던 성동조선해양은 글로벌 금융위기, 파생상품 거래손실 등으로 유동성이 부족, 수주 취소, 신규수주 부진 등이 잇따르면서 2010년 4월 채권단 관리, 2018년 3월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