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2:59 (금)
급증한 `서민 3不 사기` 범죄 주의하세요
급증한 `서민 3不 사기` 범죄 주의하세요
  • 하영경
  • 승인 2019.10.15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경찰서 경무과 경사 하 영 경
하동경찰서 경무과 경사 하 영 경

불안ㆍ불신ㆍ불행하게 만드는 범죄 피싱ㆍ생활ㆍ금융 사기 있어

작년 범죄 중 17%가 사기 지능 범죄 증가 추세… 주민 불안

112 가까이 하고 일단 의심해야

 최근 경찰은 `서민 3不 사기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민 3불 사기 범죄는 서민을 불안ㆍ불신ㆍ불행하게 만드는 사기 범죄로 △피싱 사기(보이스 피싱ㆍ메신저 피싱 등) △생활 사기(인터넷ㆍ취업ㆍ전세 사기 등) △금융 사기(유사 수신ㆍ불법대부업ㆍ보험 사기) 등이 있다.

 경찰에 따르면 전년도 전체범죄는 약 158만 건으로 그 중 사기 범죄가 약 27만 건으로 전체의 17%를 차지했으며, 교통ㆍ절도 범죄가 감소 추이였으나 지능 범죄는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사기 범죄는 서민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범죄 중 하나로 이에 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먼저 피싱 사기란, 불특정 다수의 서민들을 대상으로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는 사기 수법으로 전화를 이용해 금융기관이나 수사기관 또는 가족ㆍ친인척을 사칭해 금전을 요구하는 보이스 피싱과 메신저를 이용, 지인 인척 메시지를 보내 금전을 요구하는 메신저 피싱 등이 대표적으로 최근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다음으로 생활 사기는 우리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행해지는 온라인 거래, 취업, 전세 계약 등에서 사회적 약자들의 곤궁함을 악용해 발생하는 사기로 인터넷 증가 사용에 따른 인터넷 사기와 취업 여건이 어려운 가운데 구직자 대상 취업 사기 및 보증금 편취 등의 전세 사기가 대표적이다.

 마지막으로 금융사기는 저신용자ㆍ청소년 등 경제적 약자들을 대상으로 한 가상통화ㆍ부동산ㆍ벤처사업 등을 빙자해 원금 전액 또는 초과금액 지급 약정하고 투자금 등 금전을 수신하는 유사 수신행위와 불법 다단계 및 대부업 등과 선량한 다수의 국민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일으키는 보험 사기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서민 3불 사기 범죄(피싱 사기ㆍ생활 사기ㆍ금융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출처가 불분명한 메시지의 경우 바로 삭제하고 공공기관이라며 현금인출을 요구하는 경우 피싱 사기를 의심해 즉시 112에 신고를 해야 한다.

 둘째, 중고 거래 시 평균 중고가격보다 훨씬 저렴할 경우 의심해야 하고, 거래 방법을 직거래로 하거나 직거래가 힘들 경우 안전거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부동산 계약 시 중개업자의 신분이 등록된 중개업자인지 신분증과 등기권리증 등을 통해 확인하고 터무니없이 저렴한 전세매물은 의심해야 한다.

 셋째, e-금융 민원센터(www.fcsc.kr) 등을 통해 등록된 업체인지 확인해야 하며, 원금과 고수익을 모두 보장할 때에는 일단 의심해야 한다.

 사기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경찰에서도 다방면으로 홍보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국민들도 `나는 아니겠지`라는 생각을 버리고 서민 3불 사기 범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일단 의심하는 등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