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09 (금)
건강은 여유로운 마음에서 나온다
건강은 여유로운 마음에서 나온다
  • 유종섭
  • 승인 2019.10.06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유 참숯가마 찜질방 대표 유 종 섭
장유 참숯가마 찜질방 대표 유 종 섭

 `재산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더 많이 잃는 것이요,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의 중요성을 이야기할 때 흔히들 하는 말이다. 사람들은 어리석어 재산과 명예를 탐하다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면 그때서야 건강의 중요성을 깨닫는 경우가 많다. 건강은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고 하면서 다 잃을 때쯤 불현듯 건강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선물임을 알게 된다. 바쁜 세상살이에 건강까지 챙기면서 뛰면 다른 사람에게 뒤처질 수 있다는 강박관념이 알게 모르게 현대인들에게 있다. 요즘은 건강을 우선하는 사람이 늘어 다행이지만 건강을 돌보지 않고 현재의 삶이 망가지는 경우를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건강은 겸손한 사람들이 가지는 복이다. 평소 무리하지 않고 자신의 몸 상태를 보면서 행동을 자제하는 사람은 건강을 의식하지 않아도 건강한 삶을 누린다. 하지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돈과 시간을 들여 할 것 못 할 것 다 쏟아부었는데도 건강에 발목이 잡히는 사람이 있다. 분명히 건강을 과신하지 않고 조심조심했는데 건강을 잡아먹는 `괴물`이 사람을 위협해 거꾸러뜨리는 경우를 자주 본다.

 건강은 특정한 사람에게만 주어지는 복이란 말인가. 건강을 잃는 원인은 사람 속에 있다. DNA 정보를 담고 있는 씨앗에 따라 식물이 자란다. 마찬가지로 건강을 잃은 사람은 과거의 식습관과 행동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마음속에 가지고 있던 나쁜 생각 방식이 결국은 마음 전체를 허물기도 하고 행동으로 나타났던 나쁜 습관이 몸 전체를 구렁텅이로 몰고 갈 수 있다.

 건강한 삶을 누리는 사람은 절대로 무리하지 않는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먼저 마음을 지켜야 한다. 육체적인 건강도 마음에 뿌리를 대고 있다. 마음과 육체는 하나로 연결돼 있기 때문에 먼저 마음이 건강해야 한다. 마음이 건강한 사람은 심호흡 한 번으로도 마음속에 있는 `나쁜 찌꺼기`를 몰아낼 수 있다.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거창하지 않다. 작은 습관과 마음가짐이 쌓여서 건강이라는 복을 몰고 온다. 건강을 유지하는 데는 엄청난 것을 동원할 필요가 없지만 그렇다고 거저 얻을 수도 없다.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은 참숯 찜질방을 찾는다. 건강을 찾고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 많지만 그중 하나인 숯을 이용한 건강 유지는 추천할만하다. 찜질방을 찾는 이용객을 보면 여유로워 보인다. 찜질방에 들어가서 불을 쬐고 나서 편안한 마음으로 드러눕기도 하고 느린 걸음으로 이리저리 다닌다. 이런 여유로운 생활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건강을 유지하고 싶거나 건강을 되찾고 싶으면 참숯이 타고 있는 찜질방에 들어가기를 권하다. 거기에 여유로운 마음을 유지하면 금상첨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