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9:52 (수)
일본 오염수 방출 국제 여론전 적극 나서야
일본 오염수 방출 국제 여론전 적극 나서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9.26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김해 환경단체가 일본영사관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태평양 앞바다 방류를 규탄하는 현수막을 내걸고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사)한국 해양환경문화 보존협회(이하 해양보존협회)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태평양 앞바다 방류 웬 말이냐?`란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고 회원 3명이 1시간마다 교대로 자리를 지켜가며 오후 6시까지 진행했다.

 2011년 대지진의 영향으로 수소폭발 사고가 난 후쿠시마 제1 원전에는 오염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처리되지 못한 채 원전 부지의 물탱크에 보관돼 있다. 일본 정부는 정화시설에서 오염수를 정화했다며 `처리수`로 부르고 있지만,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라이튬)는 여전히 남아 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땅속에 묻거나 수증기 형태로 공기 중에 방출하는 등의 6가지 방법을 놓고 검토 중이다.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둘러싸고는 해양 방류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정치권에서 잇따라 나오고 있다. 마쓰이 이치로(松井一郞) 오사카(大阪) 시장은 지난 17일 "영원히 탱크에 물(오염수)을 넣어 두는 것은 무리"라며 오염수를 오사카 앞바다에 방출하는 데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일본 정치인들은 모두 기준치 이하로 오염수를 희석시키면 과학적으로도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도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위험성은 심각한 수준이다. 지난해 후쿠시마 제1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과 경제산업성이 다핵종제거설비(ALPS)에서 처리된 오염수를 분석한 결과, 오염수 89만 톤 중 80%에 해당하는 약 75만 톤이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탱크에서는 기준치 2만 배에 달하는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다.

 일본이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할 시 태평양 전역에 피해가 불가피해 보인다는 전망이 보이지만 현재까지도 한국만 해당 문제에 대해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한국 정부 대표단은 지난 16일 국제원자력기구 총회 기조연설에서 오염수 방류 입장을 전했으나 기대만큼의 반응이 오지 않았다. 오로지 한국만 항의한다고 해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이다. 상황을 관망 중인 다른 국가들이 나설 수 있도록 과학적인 피해 연구를 통해 사안을 더욱 공론화시킬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