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8:14 (토)
행복의 기초 다지는 가정용 소화기 설치
행복의 기초 다지는 가정용 소화기 설치
  • 안황현
  • 승인 2019.09.22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안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안황현
함안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안황현

`생명과 재산` 행복의 척도
재난 대처는 초기 대응 중요
주택용 소방시설로 피해 줄여야

 사람이 행복한 삶을 꾸려가는 데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일까? 추억이 아름답고 행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소중할까?

 답은 불문가지다. 첫째는 생명이요 둘째는 재산이다. 생명이 있고 먹고 살 만해야 추억도 만남도 아름답고 행복할 것이다. 시조 시인 이호우는 <개화>라는 제목의 시조에서 `꽃이 피네, 한 잎 두 잎. 한 하늘이 열리고 있네`라고 쓰고 있다. 한 생명은 온 세상과 맞먹는다. 내가 있어야 세상이 존재한다. 내가 사라지면 나의 세상도 닫히는 것이다.

 생명과 재산에 큰 타격을 가하는 것을 재난이라고 한다. 국가에서도 국민의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을 국정의 제일 과제로 삼고 부단한 노력을 기울인다. 하지만 재난을 예방하고 구제하는 데는 골든타임이 필요하다. 재난구호 시스템이 전국적으로 촘촘하게 갖추어져 있지만 불시에 일어나는 재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 대응이다. 초기 대응이 빠르고 정확할수록 피해의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든다.

 우선 `가정용 소화기`와 `단독형 화재경보기`를 사용해 보자.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으므로 마음만 먹으면 가능한 일일 것이다. 현재 일반 단독주택도 소화기와 단독형 화재경보기 설치가 법제화됐지만 구 주택의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의무설치하도록 홍보하고 있다.

 `설마가 사람 잡는다`고 그런 일은 내 주변에 없을 것이라는 안일한 마음보다 심심찮게 언론에 등장하는 화재로 인한 생명과 재산의 손상 사건을 접할 때마다 걱정만 할 것이 아니라 매사는 불여튼튼이라고 내 주변부터 실천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행복의 기초를 다져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