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중앙초, 학교도서관에서 보고서쓰기 뚝딱
진영중앙초, 학교도서관에서 보고서쓰기 뚝딱
  • 경남교육청
  • 승인 2019.09.20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영중앙초등학교(교장 고홍기)는 9월16일(월)부터 9월27일(금)까지 학교도서관(이하 글빛도서관)에서 5~6학년을 대상으로 보고서쓰기 대회를 개최한다. 2015년에 개교한 진영중앙초등학교의 교내 보고서쓰기 대회는 2016년에 시작하여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이하였다.

교과관련 검색 키워드 시스템이 구축된 글빛도서관에서는 학생이 스스로 자료를 찾고, 필요한 정보를 발췌 및 종합하여 자신만의 보고서를 작성한다.


보고서쓰기 대회를 위해 해마다 5학년을 대상으로 키워드 검색 방법 및 보고서쓰는 방법에 대한 사전 교육이 실시된다. 또한 창의적체험활동에서 시수(4차시)를 확보하여 학생들이 보고서쓰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고, 대회 지원을 위해 담당교사는 학생 개별지도를 도서관에서 방과후에 실시한다.

학생들의 모든 보고서는 학교 축제 기간에 학부모와 학생을 대상으로 전시되며 학급별 결과물은 클리어파일에 정리되어 내년 대회에 참고작품으로 활용된다.

보고서쓰기 대회에 두 번째로 참여하게 된 6학년 학생은 “과정이 힘들고 시간이 많이 걸리기는 하지만, 학교도서관에서 스스로 자료를 찾을 수 있고 보고서 쓰는 방법도 배울 수 있어서 보람 있어요.” 라고 소감을 밝혔다.

키워드 검색이 가능한 글빛도서관만의 축적된 데이터가 학교도서관을 학습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키워드 검색 시스템을 활용한 보고서쓰기 대회를 실시하는 글빛도서관은 학교도서관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좋은 사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