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9:52 (토)
“탈원전 정책 차질 없이 진행해야”
“탈원전 정책 차질 없이 진행해야”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9.19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경남시민행동 기자회견 “국민 안전 위해 지원 많아야”
탈핵경남시민행동본부가 19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탈원전 정책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탈핵경남시민행동본부가 19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탈원전 정책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탈핵경남시민행동본부가 19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탈원전 정책을 지속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우선 지난 3일 창원시정연구원과 창원상공회의소가 개최한 ‘정부 에너지 정책 변화와 지역경제 세미나’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원전 산업이 살아 있는 상태에서 탈원전을 감행하는 나라가 없고 원전 산업 전성기에 탈원전하는 것은 자해행위라는 비이성적 거짓 주장을 쏟아 냈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 16일 허성무 시장이 기자 간담회에서 “탈원전 정책이 천천히 갔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주장에 대해 “허 시장이 문재인 정부의 핵심공약을 정면으로 비판하기 어려워지자 에둘러 속도조절론을 주장한 것으로 보인다”며 “창원경제가 두산중공업이나 원전산업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말은 믿을 수 없다. 원전마피아들의 불안감 조성일 뿐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에너지 산업을 미루게 되면 우리 산업 전체가 어려워진다. 이미 일부 기업에서는 재생에너지 사용 때문에 계약을 파기한 사례가 발생했다”며 “삼성, 엘지는 재생에너지 공급이 가능한 나라로 생산 거점을 옮기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미국, 독일, 프랑스 등 원전 대국이 원전을 더 이상 짓지 않고 재생에너지 100%를 선언한 이유는 안전성보다는 경제적 이유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의 주장은 정부와 기업이 정부 정책을 고수하는 것이다. 이들은 “탈원전 정책은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선택한 정책이다. 따라서 정부는 이로 인한 고용불안이나 기업의 어려움에 대해 재정적,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며 “아울러 폭염으로 인한 원전의 냉각기능 상실, 지진 등 자연재해에 의한 사고를 철저히 대비할 뿐 아니라 노후 원전의 조속한 폐쇄를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창원시는 원전산업의 메카로 부상한 도시이다. 원자로, 증기발생기, 터빈발전기 등 원전 핵심 기기를 제조하는 국내 유일 기업인 두산중공업을 중심으로 부품 및 설비를 납품하는 경남지역 원전 협력사 280여 곳 중 상당수가 경남에 포진해 있다. 이 때문에 탈원전 정책의 영향은 지역에 크게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