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8:11 (금)
창원 한복판서 의료폐기물 소각 ‘분통’
창원 한복판서 의료폐기물 소각 ‘분통’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9.17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로템 노조 이전 요구 창원에너텍서 김해 400t 소각
“사전 차단 못한 시 방관” 주장 시 “환경청 소관…TF 구성ㆍ대응”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로템지회 조합원들이 1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도심 한복판 의료폐기물 소각과 관련해 반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로템지회 조합원들이 1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도심 한복판 의료폐기물 소각과 관련해 반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고령화시대로 병원과 양로원 등 의료시설이 늘어 동시에 늘어나고 있는 의료폐기물 소각과 관련해 환경부가 의료폐기물 소각시설이 아닌 지정폐기물 소각시설에서도 처리할 수 있도록 허용해, 인근 주민과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로템지회가 소각장 이전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로템지회는 1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심 한복판에서 35년 동안 산업폐기물 소각도 분통터지는데 의료폐기물 소각까지 하다니 제정신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현대로템은 창원시 의창구 대원동에 위치해 있다. 담장을 사이에 두고 산업폐기물 소각처리업체인 ‘창원에너텍’과 접해 있어, 소각 시 발생하는 악취와 연기로 갈등을 빚고 있다.

 창원에너텍은 지난 8월 김해시 주촌면에 있는 의료폐기물 400여t을 가져와 소각 처리했다. 이 업체가 처리한 의료폐기물은 기저귀, 생리대, 주사기 등의 일반의료폐기물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기저귀 등을 소각 시 병균이 확산으로 인한 감염성을 우려하고 있다.

 전국에 의료폐기물 전용 소각장은 12곳뿐이다. 경남에는 진주에 1곳이 있다. 그런데 최근 의료폐기물이 급증과 대비해 처리시설 부족으로 환경부가 지난 7월 일반의료폐기물 처리를 위해 ‘비상시 의료폐기물 예외처리 소각’을 하도록 전국 7개 환경청에 요청했다. 이에 따라 창원에너텍이 의료폐기물을 소각한 것은 환경부 산하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이 업체를 지정했기 때문이다.

 현대로템 노조지회는 “소각장에서 반경 1㎞ 이내에 100여 개의 사업장이 있고, 대원동, 내동, 외동 등 생활권을 두고 있는 시민들이 10만 명이 넘는다”며 “이분들은 이런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다가 며칠 전 언론 보도를 통해 인지하고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창원에너텍이 몰래 의료폐기물을 소각할 당시 창원시는 무엇을 했느냐”며 “창원시가 처음부터 의료폐기물 전용 소각장에서 처리하도록 막았어야 하지 않느냐. 우리는 환경부가 방치된 의료폐기물을 창원시 몰래 소각했다고 보지 않는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들은 이어 “소각장을 시민의 생활권과 먼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 우리는 물론 소각장 인근 사업장의 노동자들과 시민들은 35년 동안 고통을 받아왔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창원시 환경녹지국 조현국 국장은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어 즉각 해명했다. 조 국장은 “이번에 보도된 해당 소각업체는 환경청으로부터 지정폐기물 소각처리업 허가를 받았으며, 지정폐기물에 해당하는 의료폐기물 소각 가능 여부는 허가 기관인 환경청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있어 시가 관여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하지만 의료폐기물 소각 처리에 적극 대처하지 못해 시민들에 불편과 고통을 드린 점에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향후 환경부에 비상시 예외 소각 처리 시 지자체와 사전 협의 후 처리하도록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또 “인근 주민들에게 환경적 피해가 없도록 관계기관과 관련 부서 합동으로 사업장 점검을 강화하고, 오는 10월 대기 배출 업소 측정 검사 TF(테스크포스)를 구성해 환경 오염 물질 관리와 불법 행위를 집중 단속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