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3:35 (금)
의료폐기물 소각 시설 신설 정부가 주도해야
의료폐기물 소각 시설 신설 정부가 주도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9.17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6일 낙동강유역환경청은 김해ㆍ통영지역 의료폐기물 412t을 전량 처리했다고 밝혔다. 낙동강 청은 환경부 비상시 의료폐기물 소각 매뉴얼에 따라 창원의 한 지정폐기물 소각업체에서 약 1달간 소각을 진행했다. 창원시 대원동에 위치한 해당 소각업체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불과 1㎞ 떨어져 있다. 인근에는 100여 개의 사업장도 존재한다. 하지만 이들은 주변에서 의료폐기물이 소각되고 있는지 아무도 알지 못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17일 전국 금속노동조합 현대로템지회는 창원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항의했다. 노동자들이 분노한 이유는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이같은 일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환경부는 시민들 몰래 소각 처리를 진행했다. 그동안 창원시는 뭘 했는가"며 분노했다. 이러한 분노는 소각장 이전 요구까지 번지게 됐다. 지난 35년간 이곳 소각시설로부터 받은 고통의 폭발이다. 이에 대해 창원시는 "환경청 소관으로 시가 관여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었다"며 "인근 주민들에게 환경적 피해가 없도록 TF를 구성해 집중 단속하겠다"고 해명했다.

 김해ㆍ통영의 폐기물 불법 적치 문제는 경북 고령의 의료폐기물 전용소각 업체인 아람 환경이 수용 소각량을 넘어서면서 시작된 불법행위가 기점이다. 모든 문제의 해결책은 소각시설 확대지만, 주민들의 반발로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태다. 최근 한 민간업체가 김해 주촌면에 의료폐기물 소각장을 추진했지만 인근 주민과 시의 극심한 반대에 부딪혀 무산된 바 있다.

 공공의 이익은 되지만 자신이 속한 지역에는 설치하면 안 된다는 님비현상의 딜레마 속에서 발생한 400t의 의료폐기물. 전용소각시설 부족을 민간에서 해결할 수 없다면 정부가 적극 나서서 전용 소각장 추진에 나서야 할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