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8:38 (화)
[기획/특집]가을 바람과 함께 온 진주 여성영화제 ‘기대 영근다’
[기획/특집]가을 바람과 함께 온 진주 여성영화제 ‘기대 영근다’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9.09.16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영작 ‘자, 이제 댄스타임’ 포스터.
상영작 ‘자, 이제 댄스타임’ 포스터.

진주시민미디어센터 ‘쪽빛 극장’ 27~28일 경남과기대 기념관
이마주&선우 개막식 축하공연 소라넷 이야기 다룬 ‘얼굴, 그 맞은편’
은하 비디오ㆍ나만 없는 집 등 상영 경상대 동아리 잡지 전시 등 볼거리

 진주시민미디어센터는 오는 27일. 28일 이틀간 진주서 처음으로 여성영화제 ‘쪽빛 극장’을 연다고 16일 밝혔다.

 여성주의 영화를 상영하고 감독과의 대화, 영화 추천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리는, ‘영화 축제’로서는 경남 최초의 여성영화제라고 할 수 있다.

 이 행사는 경남과학기술대학교 100주년 기념관 아트홀에서 열린다. 27일 저녁 개막식에는 진주에서 활동하는 가수 ‘이마주&선우’가 축하공연이 있을 예정이다.

 개막작은 지난해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화제작이었던 ‘얼굴, 그 맞은편’으로 ‘소라넷’ 사이트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이선희 감독의 다큐멘터리다.

 이튿날은 ‘자, 이제 댄스타임’, 단편영화 ‘나만 없는 집’, ‘은하비디오’, 폐막작으로는 ‘소녀와 여자’가 상영된다. 전 상영작에 모두 감독과의 대화가 진행된다. 이 행사는 진주시민미디어센터와 페미씨네 두 단체가 공동 주관한다.

단편영화 ‘은하비디오’ 스틸컷.
단편영화 ‘은하비디오’ 스틸컷.

 ‘얼굴, 그 맞은편’은 여성들이 성폭력 영상 범죄 카르텔에 저항하며 서로 연대하는 내용을 그린 다큐멘터리로 젊은 여성들이 자기 몸의 통제권을 되찾기 위해 페미니스트로 성장하는 서사를 담고 있다. 또한 개막작 상영 전에는 경남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가수 이마주, 선우의 개막 공연이 준비돼 있다.

 다음 날인 28일 오후 1시, 조세영 감독이 2009년 산부인과 의사 단체가 임신중절을 시술한 병원과 동료 의사를 고발한 내용을 담은 ‘자, 이제 댄스타임’이 상영될 예정이다. 이어서 오후 4시, ‘작지만 큰 이야기’를 주제로 한 김현정 감독의 단편 영화 두 편이 준비돼 있다.

 먼저 ‘은하 비디오’는 혼자 비디오 가게를 운영하던 여자가 이사를 앞두고 옛 연인에게 비디오를 반납해달라는 구실로 어렵사리 연락하며 일어나는 일을 담았다. 이후 상영작은 초등학교 4학년 세영이 걸스카우트에 가입하고 싶다고 하자 언니가 예상치 못하게 반대를 하면서 겪게 되는 일을 담고 있는 ‘나만 없는 집’이다.

 마지막으로 오후 7시 폐막작인 ‘소녀와 여자’는 여성 할례(성기 절제)를 피해 도망친 소녀의 이야기로 목숨을 걸어야 여자가 될 수 있는 소녀들의 성인식에 대해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작게는 우리 주변에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부터 크게는 먼 타국의 여성들의 목숨을 아직도 위협하는 전통까지 가지각색으로 담아냈다. 또한 여러 부대행사도 기획돼 있다. 자신의 여성주의 영화 취향을 알아볼 수 있는 ‘편향적 단체의 편파적 영화 추천’과 P.S판을 이용한 ‘내 굿즈는 내가 만든다’, 평범한 방에 위치한 불법 촬영 기기를 찾는 ‘어디에도 없고, 어디에나 있다’가 준비돼 있다. 또한 경상대학교 내 페미니즘 동아리 ‘수요일의 페미니즘’에서 정기적으로 발행한 ‘잡지 전시’와 ‘여성활동가의 가방 전시’ 등도 손꼽히는 볼거리가 될 예정이다.

폐막작 ‘소녀와 여자’ 포스터.
폐막작 ‘소녀와 여자’ 포스터.

 행사를 진행하는 진주시민미디어센터 관계자는 “‘이번 여성영화제가 비록 진주에서 열리지만 경남도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크게 뻗어나갔으면 좋겠다”고 밝혔고 “보수적인 경남, 진주라는 곳에서 여성문제를 다룬 다양한 스펙트럼의 작품을 만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장이 생기는 것만으로 충분한 의의가 있다”며 경남도민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전했다.

 모든 작품은 무료로 입장해서 관람이 가능하며 ‘감동후불제’로 진행된다. 감동후불제는 관객 퇴장 시 자유롭게 금액을 매겨 돈을 내는 형태다. 상영작과 영화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진주시민미디어센터 페이스북페이지, 홈페이지 또는 페미씨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사 관련 문의는 진주시민미디어센터(055-748-7306)로 전화 또는 SNS 메시지를 통해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