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5:14 (금)
사람이 따르는 리더십은 깊은 신뢰로 만들어진다
사람이 따르는 리더십은 깊은 신뢰로 만들어진다
  • 하성재
  • 승인 2019.09.16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하성재

상호간 신뢰 쌓일수록 영향력 짙어져
균형 잡힌 인격 대인관계 기반 돼
뛰어난 재능도 조직원 믿음 주지만
명확한 방향성 제시가 가장 중요
자신이 어디로 이끄는지 알면서
정기적 변화 구성원에게 전달해야
신뢰 단단해지고 리더 따를 것

 리더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신뢰이다. 리더에 대한 신뢰가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영향력도 깊어질 것이다. 특히 공적인 기여를 하길 원하는 리더라면 신뢰 쌓기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다면 신뢰를 쌓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리더가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다음의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리더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첫 번째 요소는 인격이다. 지정의가 균형 잡힌 인격이야말로 리더십의 밑바탕이 되는 자격요소이다. 올바른 인격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무엇보다 신뢰감을 주기 때문에 모든 대인관계의 기반이 된다. 사람들은 자신이 따르는 리더가 훌륭한 인격의 소유자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나서야 리더가 제안하는 것들을 마음으로부터 따를 것이다. 따라서 리더들은 신뢰를 쌓기 위해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

 신뢰 형성의 두 번째 요소는 능력, 다른 말로 유능함이다. 유능함이란 무엇일까? 어떤 상황에서 일을 잘 처리하는 능력이다. 즉 뛰어난 재능으로 일을 완수하는 것이다. 일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관점과 지식, 재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리더들은 이것들을 계발해 능력을 갖춰야 한다. 유능함은 리더에게 자신감을 가져다준다. 그러나 인간의 유능함은 제한적이고 한계가 있다는 것도 리더는 늘 명심하고 주의해야 한다.

 리더에 대한 신뢰 형성의 세 번째 요건은 명확한 방향성이다. 요즘 사람들은 리더들이 어디를 향해 가는가에 대해 매우 관심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 앞에 보이는 리더들은 눈앞의 이익과 매우 단기적인 안목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따르기를 주저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그러기에 리더는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그리고 사람들을 어디로 이끌고 있는지를 분명히 알아야 한다. 그래서 누가 물어봐도 방향성이 어디인지를 확실하게 대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리더들은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정기적으로 알려 줘야 한다. 알려 주는 사람은 신뢰를 얻고 알려주지 않는 사람은 의심을 받는다. 리더가 무엇을 숨기고 있다는 의심이 들면 사람들은 그 리더를 따르려고 하지 않는다. 특히 리더들은 조직과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해 정기적으로 알려 줘 원활한 의사전달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끝으로, 사람들은 누군가가 자신을 돌봐 주고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 주기를 바란다. 형식적인 모습이 아니라 진심으로 성의껏 돌봐주는 사람에게는 저절로 신뢰가 형성된다. 돌봄이란 리더가 따르는 사람들을 사랑하고 그들의 행복과 복지에 최선을 다하는 관심의 표현이다. 또한 상대의 인격을 존중하고 마음에서 우러난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돌봄이다. 사람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어떤 아픔과 두려움이 있는지를 알고 그러한 문제를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

 리더는 영향력을 통해 사람들을 따라오게 만들고 목적지까지 갈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리더는 신뢰를 깊이 쌓아가야만 한다. 만약 여러분이 리더의 위치에 있다면 위에서 제시된 요건들을 통해 신뢰가 더욱 깊어지길 바란다. 신뢰가 무너지면 리더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신뢰가 무너진 후에 그것을 회복하고 다시 쌓기 위해 노력하기보다 신뢰가 무너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더 나아가 신뢰가 깨어지기 전에 오히려 깊어질 수 있도록 만든다면 사람들은 더욱 기쁜 마음으로 리더를 따르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