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8:13 (화)
민ㆍ관ㆍ정 힘 모은 ‘경남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10월 가동
민ㆍ관ㆍ정 힘 모은 ‘경남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10월 가동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9.1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촌면 김해산단공단 전국 첫 개소 세탁장비 입찰공고ㆍ시범운영 예정
 경남도가 전국 처음으로 추진하는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가 10월 말부터 가동될 전망이다. 경남도는 김해시 주촌면의 김해산업단지공단에 10월 말께 이 세탁소 개소를 추진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현재 세탁장비 입찰공고 중이다. 세탁장비가 마련되고 세탁소에서 근무할 인력이 정해지면 시범운영을 거쳐 본격 운영된다고 도는 설명했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 4월 김해시, 경남경영자총협회, 김해상공회의소,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한국노총 경남본부 등과 유해ㆍ분진작업 중소영세사업장 노동자들의 복지 증진과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시범설치협약을 체결했다.

 협약기관들은 세탁소 설치비와 공간 지원, 자활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최근 노동자 작업복 수거와 배달을 위한 1t 탑차를 지원하기로 김해지역 자활센터와 협약했다. 1t 탑차 지원을 위해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조합원들이 매달 1천∼2천원씩 내 모은 사회연대기금을 활용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노동자 작업복은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오염물이 묻어 가정용 세탁기로 세탁하면 세탁기 고장은 물론 다른 의류도 오염될 우려가 있다”며 “사내 작업복 세탁소가 있는 대기업 정규직과 달리 사내 하청노동자와 중소영세사업장 노동자들은 작업복 세탁과 관련한 복지혜택을 받지 못해 소외감을 느껴왔다”고 차량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