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8:16 (금)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속히 진행돼야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속히 진행돼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9.1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가 없다`는 말을 들어 보셨는지. 일본은 역사를 짓밟고 날조하는 만행을 서슴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피해자의 입장인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역사를 바로잡고 진실한 사실이 묻히지 않도록 후대에 고스란히 물려줘야 함이 한 나라의 민족으로서 해야 할 소명이다. 역사를 물려주는 방법에는 자료수집과 구전, 기록의 방법이 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기록이며 보관이다.

 최근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이하 역사관) 건립을 추진하기 위한 준비모임을 만들고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역사관 건립 추진 의지를 공식화했다. 준비모임에는 일본군 강제성노예피해자 진주평화기림사업회,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함께하는 마ㆍ창ㆍ진시민모임 등 20여 개 도내 진보 성향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은 피해조사와 자료수집, 기록, 연구, 전시, 교육, 기림 등의 사업을 통해 인권과 평화, 역사 교육의 장이 될 것이다"라며 역사관 건립 동참을 호소했다. 준비모임은 시민 모금 활동과 정부ㆍ지자체 지원을 받아 2021년까지 역사관을 건립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일본군 피해가 컸던 창원ㆍ통영ㆍ진주 등지를 역사관 건립 우선 후보지로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경남도는 "아직 내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와 지자체의 위안부 역사관 건립 지원 근거는 법률이나 조례에 따라 단체 등이 사업을 수행하는 경우 예산의 범위에서 사업경비의 일부를 보조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이마저도 지방비와 국비의 지원은 명시돼 있지 않아 역사관 건립에 어려움이 있다.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은 전국 일본군 역사관 6곳 가운데 3곳인 경기도 광주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서울 전쟁과 여성 인권 박물관, 대구 희움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이 시민단체 주도로 건립됐다. 경남도는 왜 역사에 뒤처지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 경남 최고령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였던 고 김복득 할머니는 자신이 아껴 모은 재산 2천만 원을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에 써 달라고 기부하셨다. 그들의 고귀한 희생과 역사의 근본이 경남의 토양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조속히 역사관 건립이 진행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