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48 (금)
범죄로부터 안전한 대비 추석 연휴
범죄로부터 안전한 대비 추석 연휴
  • 박청용
  • 승인 2019.09.10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해경찰서 덕산지구대 순경 박청용
진해경찰서 덕산지구대 순경 박청용

연휴 첫날 절도 가장 많이 일어나
현금 취급 점포 각별히 주의 필요
신문ㆍ우유ㆍ우편물 쌓이면 범죄 표적
택배 사칭 강도 예방 송장 파기 필수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다. 대부분이 추석 명절 기간 동안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하기 위해,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고향으로 향한다. 하지만 이런 명절 분위기에만 집중을 하다 보면 범죄의 표적이 될 수가 있다. 추석 연휴에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대비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자.

▷언제, 가장 조심해야 할까?

 종합 안심 솔루션 기업 에스원은 최근 3년간의 추석 연휴의 절도 범죄 분석에 따르면, 절도의 60%가 추석 연휴 첫째 날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즉, 연휴 첫째 날은 각별히 절도 범죄에 당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상점 범죄예방

 도둑들은 점포가 문을 닫는 것을 노리기 쉽다고 한다. 특히 주로 현금을 취급하는 일반점포, 음식점에서 발생한 도난사고가 65% 이상 차지한다. 또한, 절도 범죄가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시간대는 인적이 드문 자정에서부터 아침 6시 사이로 이 사이에 문을 닫는 점포들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빈집털이 예방

 며칠씩 집을 비우는 경우, 빈집털이 도둑으로 자유로울 수 없다. 때문에 신문이나 우유 등 배달되는 물건을 쌓이지 않게 해 빈집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복도식 아파트의 경우 빈집 범죄가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창문의 잠금장치는 물론, 가스 배관 등을 타고 오르지 못하도록 기름칠 등을 해 놓는 것이 좋다.

▷우편함 정리

 집 앞의 신문이나 우유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우편함 역시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다. 도둑들이 가장 주의 깊게 살펴보는 곳은 우편함으로, 우편함에 우편물이 많이 쌓여 있으면 자칫 타깃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고향길 떠나기 전, 우편함의 우편물들을 미리 확인하도록 하자.

▷택배 범죄예방

 택배를 가장한 강도도 조심해야 한다. 추석에는 선물을 많이 보내고 받기 때문에 이를 노리는 강도가 있다. 택배가 왔다면 보내는 사람에게 전화를 걸어 사실여부를 확인하고 택배회사 배송조회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에게 온 택배가 맞는지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택배 운송장은 반드시 파기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