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9:57 (금)
박 교육감 “정시 크게 확대되지 않을 것”
박 교육감 “정시 크게 확대되지 않을 것”
  • 김명일 기자
  • 승인 2019.09.09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재검토 관련 입장 밝혀 우려하는 방향으로 회기 차단 교사ㆍ전문가 참여해 제도 만들 것
 최근 문재인 대통이 대입제도 전반에 대해 공정성을 재고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라는 언급과 관련해 박종훈 교육감은 “정시가 크게 확대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교육감협회산하 대입제도 개선연구단장인 박종훈 교육감은 9일 오전 월요회의를 통해 “최근 보도에 의하면 우려하는 방향으로의 회기는 크지 않을 것으로 안심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입시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상화 반영이라고 생각한다”며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제대로 가르치고, 공정하게 평가하면 대학이 목적과 취지에 맞춰서 고교 평가 자료를 바탕으로 기준에 맞는 학생을 뽑고, 이러한 과정을 학교와 대학이 협업을 통해서 더 교육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만드는 것이 과제이며 또,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교육감은 “다양성 취지에서 수능 중심의 정시도 대학의 필요에 따라서 일정 비율을 차지 할 수 있다”면서도 “정부나 특정한 곳에서 인위적으로 강제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시는 정상적인 것 같고, 수시는 비정기적인 어감 때문에 정시 중심으로 가야 한다든지, 또는 우리가 지금까지 시행해왔던 예비고사, 학력고사, 수능의 향수 때문에 수능이 가장 공정한 제도라고 하는 것이 과연 얼마나 교육적이냐,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얼마나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느냐”라고 반문했다.

 이어 “특정 교재에서 수능 50~70%가 출제돼야 한다는 등은 ‘우리 교육을 얼마나 왜곡시켜 왔는가’”라며 “입시 향수와 기계적인 공정에 빠져버리면 대학입시는 발전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교육감은 또 “학생부전형에 대해 고등학교가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대학이 학생 선발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필요하면 수능도 일정하게 대학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함 속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정상화되도록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지시와 교육부가 대입 공정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것”이라며 “모두 함께 참여해서 학교와 대학이 만족하는 바람직한 대학입시제도가 만들어지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대입제도 전반 재검토’주문과 관련해 “공정성만 강조하며 지난해 교육부가 발표한 정책 방향에서 정시와 수시 비율 조정이 수능 확대에 그칠까 우려된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