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0:18 (금)
신한울 3ㆍ4호기 건설 재개 경제 숨통 틔워야
신한울 3ㆍ4호기 건설 재개 경제 숨통 틔워야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9.03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 탈원전 영향ㆍ대책 논의 시정연구원ㆍ상의 공동 주최 정부 정책 지역 경제 영향 커
3일 오후 창원시 의창구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정부 에너지 정책 변화와 지역경제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3일 오후 창원시 의창구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정부 에너지 정책 변화와 지역경제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신한울 3ㆍ4호기 원전이라도 건설을 재개해 지역 경제 숨통 틔워달라."

 창원의 싱크탱크인 시정연구원과 창원상공회의소가 3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정부 에너지 정책 변화와 지역 경제` 세미나를 개최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이다.

 창원시는 원전산업의 메카로 부상한 도시이다. 원자로, 증기발생기, 터빈발전기 등 원전 핵심 기기를 제조하는 국내 유일 기업인 두산중공업을 중심으로 부품 및 설비를 납품하는 경남지역 원전 협력사 280여 곳 중 상당수가 경남에 포진해 있다. 이 때문에 탈원전 정책의 영향은 지역에 크게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허성무 시장은 "원전산업 기업의 매출 감소로 중소기업까지 연쇄 피해가 생기면서 지역 일자리를 잃고 있다. 정부 에너지 정책 변화가 창원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개탄했다.

 이날 열린 세미나에서는 △정부의 에너지 정책의 변화 △정부의 에너지 정책 변화의 영향을 받은 원자력 산업 △정부에너지 정책 변화와 창원 경제 △정부 에너지 정책 변화에 대한 창원 지역의 목소리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표와 논의가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의 첫 발제는 정부의 에너지 정책 변화와 원자력 산업으로 정용훈 교수(카이스트)는 "원자력 발전 투자는 계속 운전 및 신규건설 투자 모두 경제성을 가지고 있으며, 신규원전 건설이 중단될 경우 핵심기술은 사라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서 곽소희 연구위원(창원시정연구원)은 "정부의 에너지 정책 변화는 창원지역 내 원전 관련 대기업과 그 협력업체 뿐만 아니라 지역상권, 고용, 투자 등 경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창원 경제 규모가 축소될 우려가 있다"고 발표했다. 또한 "정부의 에너지 정책 변화에 대응하고, 창원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한 국비 확보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진호 부장(경남신문)은 "300개에 가까운 창원의 원전 관련 중소협력 업체들이 대출을 받아 증설한 기계설비는 일감이 없어 가동이 중단 된지 오래이며, 이들 기계를 매각해 직원들의 임금을 충당하고 있다"고 했으며 "중단된 신한울 3ㆍ4호기의 건설 재개를 통해 이들 원전 협력업체들이 납품을 하면서 몇 년 동안 살 궁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외 참석한 전문가 모두 정부 에너지 정책 변화 및 지역 경제에 대한 의견과 다양한 극복 방안을 제시했다.

 또 세미나에 참석한 청중들은 지역 경제의 어려움, 급변한 에너지 정책 변화의 폐해, 정책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유예 기간의 중요성 등을 토로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