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12 (목)
김해시 분뇨 처리시설 주민 납득 방안 마련해야
김해시 분뇨 처리시설 주민 납득 방안 마련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19.09.03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한림면 가축 분뇨 공공 처리시설 반대 시민대책위`가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가출분뇨 공공 처리시설 증설사업의 백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위는 "지난달 16일 시청 앞에서 집회를 벌인 후 악취 유발 등을 이유로 사업 철회에 대한 답변을 김해시 측에 요청했고 지난달 29일 답변서를 받았다"며 "그러나 악취가 발생하면 환경부, 경남도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음식물 하루 50t에 대해서는 반입을 하지 않겠다는 내용만 있을 뿐 증설을 백지화한다는 내용은 찾을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시설은 만들어 놓고 음식물은 반입하지 않는다는 약속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면서도 "공공시설이 증설되고 사설 가축분뇨시설이나 축산농가 수가 유지되는데 악취 또한 어떻게 줄어들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가축 분뇨 공공 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은 김해시의 오랜 숙원사업이다. 시에서 발생되는 대부분의 가축분뇨는 퇴액비로 자원화돼 처리되고 있으나, 액비ㆍ퇴비화 과정과 액비 살포로 인한 악취 민원 발생, 도시화로 인한 액비 살포 농경지 부족 등으로 처리에 어려움이 있어왔다. 그리고 시는 지난달 가축분뇨 및 액비로 인한 악취를 낮추고 폐자원인 음식물 쓰레기를 바이오 가스화 해 전기를 생산하는 가축 분뇨 공공 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악취 저감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고 주민을 설득하고 있지만 이를 신뢰하지 못하고 반대하는 비대위의 입장도 이해가 갈 수밖에 없다. 이미 한림에는 김해지역 축사, 돈사 절반 이상과 환경오염 물질 배출사업장 1천300개 중 350여 개(25%)가 들어서 있다. 혐오 시설 기피도 인근 주민으로서 당연하지만, 이들이 악취 때문에 눈살을 찌푸려 온 것은 하루 이틀이 아니다. 사업의 반발이 거센것은 여태까지의 인과를 따졌을 때 이미 예견됐던 상황으로 보여진다.

 시는 주민의 반발과 호소에 더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경북 성주군 또한 올해 바이오 에너지시설 설치사업 일환으로 바이오가스 정화시설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주민공청회와 논산 등의 시설견학, 최종 용역보고회 등 정석적인 행정절차를 거쳐 공사 시행에 나섰지만 주민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시는 악취와 혐오 시설에 고통을 받았던 한림의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절차 혹은 방안을 마련해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