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6:23 (토)
신항배후 피해조사ㆍ지원대책 수립
신항배후 피해조사ㆍ지원대책 수립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9.01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창원시가 진해구에 신항이 들어서면서 입는 지역 주민과 어민의 피해 실태를 파악하고 지원대책을 수립키로 했다.

 시는 지난달 30일 시청 시정회의실에서 ‘신항배후지역 환경실태조사 및 지역(어)민 지원대책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제2신항 조성 관련 부서장 및 창원시정연구원, 용역연구진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신항 배후지역의 환경실태조사 △신항 오염물질배출원 조사 △신항 대기환경 모델구축 및 평가 △신항 배후지역 환경개선사업 발굴 및 로드맵 수립 △신항 배후지역 지역(어)민 지원대책에 따른 지역지원 특별법 제정안을 만들어 정부에 건의하는 방향으로 추진 중이다. 용역은 창원시정연구원이 2021년 4월까지 수행한다.

 허성무 시장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항만을 담당하는 해수부, BPA, 부건소, 환경부 등 중앙정부 기관과 기존 연구자들과의 충분한 교감 및 구체적인 논리와 다양한 유사사례를 제시해 법제화 과정에 문제가 없도록 과업완성도를 높여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부산시 강서구와 창원시 진해구에 걸친 신항은 개발 초창기 지역민의 일자리 생성과 항만 수입으로 진해지역에 활성화를 불러 올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개발 20년이 지난 현재, 지역민들은 고용이 미미하고 수입은 중앙정부로 귀속되면서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