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6:20 (금)
日 백색국가 제외, 창원시 행보 `주목`
日 백색국가 제외, 창원시 행보 `주목`
  • 강보금 기자
  • 승인 2019.08.29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가 29일 수출규제 대응본부 회의를 열어 지역기업 피해상황 점검과 후속조치 등 18개 대책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창원시가 29일 수출규제 대응본부 회의를 열어 지역기업 피해상황 점검과 후속조치 등 18개 대책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창원시 수출규제 대응본부 회의

4개반 13개 부서 18개 대책 추진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시행에 따른 창원시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창원시는 29일 일본 수출규제 대응본부 회의를 열어 지역기업 피해상활 점검과 후속 조치 등 18개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4개 반 13개 관계부서가 참석했다.

 이날 논의한 주요 대책을 살펴보면 총괄반에서는 피해 기업 투자활동 규제사항 개선을 위해 50인 이상 지역 내 기업체 374개소 대상으로 수출규제 애로 현장 방문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건의서를 접수한다. 다음 달 6일까지 접수된 건의 사항은 추후 일정을 잡아 방문 상담할 예정이다.

 행정지원반에서는 지난 23일 허성무 시장이 참여한 `일본규탄 챌린지 릴레이` 등 각종 정보와 지원시책을 창원시 공식 SNS를 통해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다음 달 2일에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 홍보 영상을 제작해 #창원TV, 유튜브 등 매체를 활용해 홍보할 계획이다.

 산업대책반에서는 30일 현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이끌어갈 과학기술인 1천명이 모여 `창원과학기술기업지원단`을 발족한다. 연구기관 및 대학 소속 연구인력, 기업 지원기관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지원단은 기업 애로기술의 R&D를 위한 연구기관 및 연구자를 매칭하고 기술개발, 장비ㆍ인력 활용비를 지원하는 등 소재ㆍ부품 산업의 독립과 기술화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민생대책반에서는 NO JAPAN 운동 확산에 따라 일본으로 수출되는 주요 농ㆍ수산물의 수출 피해 최소화 대책을 추진 중이다. 피조개, 김, 참치(캔) 등 수산물 수출 주력품종 시장개척 사업을 진해수협과 함께 추진한다.

 또한 파프리카, 새송이버섯, 국화의 3가지 신선농산물 수출 품목에 대해 수출촉진자금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주요 농ㆍ수산물 수출 물량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시는 이외에도 고용위기지역 피해 최소화 대책 등 13개 분야 18개 사안에 대한 진행 상황과 후속 조치 사항을 면밀히 점검해 단기적으로는 지역 기업체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소재ㆍ부품 관련 R&D 투자, 재료연구소 `원` 승격 등 소재ㆍ부품ㆍ장비 생산기술 독립과 선도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