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01 (금)
의령 토요애 비리 검찰 고발
의령 토요애 비리 검찰 고발
  • 변경출 기자
  • 승인 2019.08.27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자치부 중부본부장 변경출
지방자치부 중부본부장 변경출

부실경영 논란 `토요애` 파장 확산

양산 희망연대, 비리 고발장 접수

시민단체, 검찰 주도 수사 촉구

지역 특수성으로 비공정 수사 우려

 부실경영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의령군 토요애유통(주)(대표이사 권봉조) 비리 의혹과 관련해 오영호ㆍ이선두 전ㆍ현직 의령군수를 비롯해 공무원, 토요애 법인 관계자 등이 직권남용, 공금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되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경남 지역 시민단체인 양산 희망연대(상임대표 김진숙)와 희망연대 의령지회(공동대표 김창호)는 지난 7일 창원지검 마산지청(지청장 박윤석)에 토요애 비리 사건과 관련해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경찰이 언론 보도를 토대로 내사에 착수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검찰에 수사를 촉구한 것이다. 또 이와는 별도로 다른 단체에서도 고발을 준비하며 자료를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파장이 확산될 조짐이다.

 시민단체는 이번 사태를 방지하지 못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의령군 집행부와 의령군의회를 질타하며 향후 토요애 비리 혐의와 연관이 있는 인물들에 대해서는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희망연대는 토요애 비리와 관련해 지역에서는 전ㆍ현직 군수와 전 대표 등의 연루설을 넘어 공모설이 파다한 실정이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지켜보는 군민들의 심정은 아랑곳하지 않고 의령군과 군의회가 대처하는 방식을 보면 실로 한심하기 짝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단체는 군민들은 이런 작태를 보면서 군 행정과 군의회가 밀당을 해 적당히 넘어가려고 하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 모든 군민이 납득할 수 있는 투명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한 절대로 물러서지 않고 진실을 파헤쳐 나갈 것이라고 했다.

 희망연대 김창호 공동대표는 "토요애 진상 규명을 위한 조사특위 구성은 물론 임시회에 불참하는 등 비협조적으로 일관하며 이를 무산시킨 자유한국당 소속 4명 군의원에 대해서는 군민의 이름으로 끝까지 심판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는 이례적으로 경찰 수사가 진행되는 와중에 검찰에 수사를 촉구한 배경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희망연대는 경찰 수사를 바라보는 군민들의 시각은 이번 사건만큼은 검찰에서 수사를 주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절대적이다. 이미 그에 대한 우려 표명은 지역 언론에서 제기된 바 있으며, 주민들의 여론을 담아 검찰에 수사를 촉구하게 됐다고 했다. 희망연대는 이어 경찰이 강도 높은 수사를 진행한다고 하지만 지역사회의 특수성 등을 감안해 볼 때, 우려의 시각이 현저히 높은 것이 사실이며 특히 토호 세력들이 연루된 사건은 공정성 시비가 다분하다. 이와 관련한 수사량도 방대하므로 현재 지역 경찰의 인력으로서는 수사를 감당하기 벅차다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많은 군민의 의혹을 해소할 해법으로는 검찰 수사에 기대할 수밖에 없다고 검찰 수사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의령경찰서는 토요애 측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넘겨받고 관계자 등을 차례로 불러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부실경영으로 여론 재판도 함께 받고 있는 토요애 사태는 갈수록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