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12 (금)
총리실서 가덕도 재추진 논의 없었다
총리실서 가덕도 재추진 논의 없었다
  • 박재근ㆍ김용구 기자
  • 승인 2019.08.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시ㆍ도 합의로 김해 재검증

정무적 판단 배제 방향 전달

각 의견 수렴 검정위원회 구성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논의는 없었다….” 총리실 검증은 김해신공항이 관문공항으로의 문제가 없는지를 기술적으로 검토하는 것에 동의했다. <20일ㆍ22일 자 1면 보도> 경남도 등 영남권 5개 지자체는 지난 21일 가진 설명회에서 “부산시가 요구하는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은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관계자는 “김해신공항의 기술적 문제만 검증돼야 한다는 것이 원칙이었다”고 덧붙였다.

 이는 김해 신공항 재검증 작업을 주도하는 국무총리실이 21일 열린 영남권 지자체(대구ㆍ경북ㆍ부산ㆍ울산ㆍ경남) 대상 비공개 설명회에서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은 없다는 점을 거듭 밝혔다. 이날 부울경에 이어 대구시와 경북도는 기술적 부문만 검증해 달라고 요구했다.

 총리실은 “김해신공항 문제점에 대한 검증만 하며 정무적 판단은 일절 배제한다는 기본 방향을 분명히 전달했다”며 “부ㆍ울ㆍ경 설명회에서도 가덕도 신공항과 관련된 언급은 없었다. 다만 이번 회의는 킥오프 성격으로, 각 지자체는 내부 조율을 거쳐 차후 총리실에 자신들의 의견을 다시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총리실은 또 5개 지자체의 합의를 통한 재검증 작업이 원칙이란 점도 분명히 했다. 총리실은 “5개 지자체 합의라는 기본 방향은 검증 과정 전반에 걸쳐 적용될 것”이라며 “검증을 위한 위원회나 위원 구성을 비롯한 향후 일정은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 없고, 각 지자체의 의견 수렴을 통해 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총리실은 안전ㆍ소음ㆍ환경 등 쟁점별 검증이 가능한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검증위원회를 구성하는 한편, 검증위원회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위원 선정 과정에서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지자체별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로 했다.

 한편, 김해신공항 확장을 요구하는 대구시와 경북도는 국무총리실이 김해신공항 재검증을 하는 데 있어 정치적 판단을 제외하고, 오직 부ㆍ울ㆍ경이 제기한 기술적 문제에 대해서만 검증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경남도와 대구 경북도 관계자들은 “지난 6월 총리실에 건의했던 요구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아 검증작업을 수용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