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3:51 (토)
"`근로` 아닌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근로` 아닌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8.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경남도당 의원단 회견 도내 관련 조례 개정 적극 추진 창원시 28건 조례 용어 변경
정의당 경남도당 의원단이 2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근로` 아닌 `노동`이 존중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도내 관련 조례를 개정하는 데 노력하겠다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 의원단이 2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근로` 아닌 `노동`이 존중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도내 관련 조례를 개정하는 데 노력하겠다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 의원단이 `근로` 아닌 `노동`이 존중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도내 관련 조례를 개정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이영실 경남도의원과 노창섭ㆍ최영희 창원시의원, 김용운 거제시의원 등 정의당 의원들은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월 26일 창원시의회 임시회에서 `근로 관련 용어 변경을 위한 창원시 감정노동자의 권리보호 등에 관한 일괄개정 조례안`이 가결됐다"며 "이에 따라 창원시 28건의 조례가 `근로`에서 `노동`으로 바뀌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노동과 근로는 오래전부터 사용됐지만, 노동자의 일 수행에 관한 주체적인 모든 과정에 대한 존엄을 함의한 표현은 노동이다"고 강조했다.

 의원단은 "근로는 일제강점기 당시 근로정신대, 근로보국대 등 식민지배 논리를 위한 용어로 자주 사용됐고 노동운동에 대한 기득권 세력의 경각심이 고조되면서 `노동절` 대신 `근로자의 날`을 제정하는 등 억압 수단으로 노동 대신 근로를 널리 사용하게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노동은 이 사회를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힘이고 원동력이며 우리 역사를 이끌어 온 한 축이라고 생각한다"며 "노동이 이렇게 대우받을 단어가 아니며 이제 그 이름을 정확히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도 고용노동부, 노동정책실 등 정부 부처와 직제 명칭에 노동을 사용하고 있으며 전국 9개 지역에서는 각종 부서 명칭을 근로에서 노동으로 변경하는 조례를 통과했거나 준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의원단은 "창원시의 이번 조례안 가결을 계기로 노동과 노동자가 생산 및 사회발전의 주인, 주체이며 원동력이라는 뜻이 자리매김해 노동이 존중되는 사회의 밑거름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