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다양한 트랙 경험ㆍ선택… 미래 비즈니스 스타 만든다
[기획/특집]다양한 트랙 경험ㆍ선택… 미래 비즈니스 스타 만든다
  • 김용락 기자
  • 승인 2019.08.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맞춤 혁신 인제대 경영학부
원종하 인제대학교 경영학부장은
원종하 인제대학교 경영학부장은 "학생들이 다양한 트랙을 경험하고 선택해 자신의 꿈을 이루도록 100%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경영학부 + 국제경상학부 통합 개편 전공 트랙 6개 세분 편성해 교육 진행
금융ㆍ무역ㆍ경영 부문 기반 강화하고 빅데이터ㆍ헬스케어ㆍ스타트업 등 확대
어학연수ㆍGTEPㆍ장학금 등 혜택 제공 인제대표 `B4C 스타` 인재 양성 집중
2020학년도 수시 모집 158명 선발

 인제대학교 경영학부가 2020년을 앞두고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공 트랙을 총 6개로 확대했고, 학생들이 더욱 직관적으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혁신 개편했다.

 인제대는 학부 경쟁력 향상과 4차 산업혁명의 선제적 대응 차원에 1985년 개설된 경영학부와 국제경상학부를 2020학년도부터 통합해 하나의 독립학부인 경영학부로 운영한다.

 신설되는 경영학부는 6개 전공 트랙을 운영해 학과와 전공의 벽을 허물었다. 학생들은 4년의 기간 동안 다양한 전공을 전반적으로 익힌 후, 형성된 기초 역량을 토대로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심도 깊이 배우게 된다.

 인제대 경영학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비즈니스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수요자 중심에 기반을 두고 △헬스케어 비즈니스 △빅데이터 비즈니스 △스타트업 △기업경영 △국제통상 △경제금융 등 6개 전공 트랙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인제대학교 경영학부가 2020학년도부터 새롭게 운영하게 될 6개 트랙.
인제대학교 경영학부가 2020학년도부터 새롭게 운영하게 될 6개 트랙.

 헬스케어 비즈니스 트랙은 바이오헬스 분야 산업정책 및 경영지식에 대해 배우며, 의료경영ㆍ의료관광산업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 규모의 의료산업을 선도하는 인제대학교의 인프라와 함께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며, 졸업생은 병원ㆍ의료기관 경영자(원무, 총무, 재무, 기획), 국제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등 국제 의료사업 전문가, 의약품 의료기기 및 기타 보건의료 관련 기업 종사자로 나아가게 된다.

 빅데이터 비즈니스 트랙은 빅데이터의 발생 빈도ㆍ규모 측정,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전략 수립ㆍ신사업 개발 등을 숙련해 경영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비즈니스 모델ㆍ사업 개발 전문가, 트렌드 분석ㆍ시장 조사 전문가 등을 양성한다.

 스타트업 트랙은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는 창업인 육성을 위해 기업가 정신과 창업의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며, 향후 중소벤처기업 취ㆍ창업, 사회적기업ㆍ1인 기업 창업, 중소ㆍ대기업 등의 진로를 결정하게 된다.

 기업경영 트랙은 기업이 요구하는 창의력을 계발해 분석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 전공 졸업자들은 은행 및 증권사, 대기업ㆍ공기업, 외국기업 진출, 물류 유통업 및 MD, 정부 기관 등에서 자신의 역량을 펼치게 된다.

 국제통상 트랙은 국제경제 현상 제반 원리 체계적 파악 연구능력 함양을 교육 목표로 정보화 및 세계화 시대 주요 국제무역 거래 능력 배양에 힘쓴다. 국제통상전문가 등 무역 관련 전문가, 무역 해외 영업 국제협력사무원, 국제상품 중개인, 해외 리테일 MD 등 업무에 종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경제금융 트랙은 금융시장 및 금융상품 관련 지식 함양과 경제학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이해력 증진 등 역량 향상을 통해 은행 및 증권사, 대기업 및 중소기업, 공기업 및 정부 기관, 외국계 기업 등으로의 취업을 돕는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미래 비즈니스 리더를 양성할 `B4C 스타 인재 육성` 커리큘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미래 비즈니스 리더를 양성할 `B4C 스타 인재 육성` 커리큘럼.

 인제대 경영학부에 재학 중인 1~2학년은 이들 6개 트랙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초 역량을 다지며 재능을 끌어올린다. 3학년부터는 개개인의 특성과 미래의 꿈에 따라 2개 전공 트랙을 선택해 학습함으로써 복수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각 전공 트랙별로는 저명한 교수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비즈니스 리더에게 필요한 비판적 사고능력(Critical thinking), 창의력(Creativity), 협동능력(Collaboration), 소통능력(Communication)을 갖춘 `B4C 스타 인재 육성`에 나선다.

 경영학부 재학생은 해외 교환학생, GTEP 프로그램, 장학제도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해외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스웨덴, 네덜란드, 독일, 영국,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등 국가 내 대학을 대상으로 하며, 1~2학기 파견 가능하다. 파견 시 연수대학 수업료는 전액 면제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한 GTEP 프로그램은 글로벌화된 무역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글로벌 무역전문가를 양성해 무역업계에 공급하는 프로그램이다. 안정적인 무역흑자 기반을 구축하고 대학 교육의 무역실무 및 현장 중심 교육 등을 실용 교육 위주로 개편해 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핵심 무역 인력 양성을 돕는다. GTEP 사업에 참가하면 국내외 인턴십 지원, 각종 장학금 지급,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명의 인증서 수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지난 2009년부터 경영학부는 국내ㆍ해외 박람회에 100여 차례 참가하며 시각을 넓혀가고 있다.

 160명의 입학정원을 둔 경영학부는 2020학년도 수시모집에서 학생부교과 전형 86명, 학생부종합 자기추천자 전형 62명, 사회배려대상자 전형 3명, 농어촌학생 전형 5명, 특성화고교 동일계열출신자 전형 2명 등 총 158명을 선발한다. 2020학년도 수시모집은 다음 달 6일 오전 9시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지난해 학생부교과 전형 모집 결과, 경영학부(통합 전)는 1:3.96의 경쟁률을 보였고, 국제경상학부는 1:3.13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원종하 경영학부장은 "새롭게 출범하는 인제대 경영학부는 다양한 교육 방법을 통해 미래사회에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미래를 만들어가는 인재 양성을 위해 인성교육도 최우선의 가치에 두고 임하겠다"며 "학생들이 다양한 트랙을 경험하고 선택해 자신의 꿈을 이루도록 100%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