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9:13 (화)
김해신공항 중립적 검증기구 구성한다
김해신공항 중립적 검증기구 구성한다
  • 박재근ㆍ김용구 기자
  • 승인 2019.08.2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울경 경제부단체장 등 참석 동남권 신공항 입지 검증 설명회
경남 “결과 수용 조건 요구했다” TK “재검증은 與 기획 총선용”

 영남권 신공항 건설로 추진 중인 김해신공항 건설이 국무총리실 검증 등 절차에 돌입, 부ㆍ울ㆍ경과 대구 경북의 이견으로 논란이다.

 국무총리실이 21일 김해공항 확장안 재검증을 알리는 ‘지자체 설명회’를 개최했다.<20일 자 1면 보도> 이는 김해신공항 건설 백지화를 주장한 부산 등 동남권 지자체의 검증요구에 따른 것이다.

 총리실은 이날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김해 신공항 건설계획의 검증을 요구한 부산ㆍ울산시와 경남도(이하 부ㆍ울ㆍ경)에 구체적인 검증 계획을 설명했다. 국무조정실 차영환 국무2차장 주재로 열렸으며 문승옥 경남도 경제부지사 등이 참석했으며 이어 오후 4시에는 대구시ㆍ경북도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졌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 6월 부ㆍ울ㆍ경 단체장의 요구로 총리실에서 재검증 의사를 밝힌 이후 처음 열린 것이다. 이날 부울경 설명회에서 국무총리실은 검증원칙은 중립성 전문성을 갖춘 위원회를 구성, 운영한다는 방침이며 총리실이 주관, 인력 풀을 제시하고 부울경 등 지자체와 국토부에 제척권을 부여키로 했다. 이는 중립성을 보장한다는 의미다. 이어 주민들의 이견 수렴과 투명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이 같은 검증 결과에 대해 각 지자체는 어떤 결과에도 수용하겠다는 수용조건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경남도 등은 국무총리실의 검증원칙에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다. 검증대상은 안전, 소음, 환경, 시설ㆍ운영ㆍ수요 등 4개 분야다.

 이와 관련, 대구시는 물론 대구경북(TK) 의원들이 일제히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대구시 관계자는 “신규 입지 논의는 말할 것도 없고, 김해 신공항 재검증 자체도 반대한다”고 우려를 표시하고 “하지만 부ㆍ울ㆍ경이 검증을 하자며 문제를 먼저 제기했고, 이에 지자체 간 갈등을 중재하는 국무조정실이 나섰으니 할 수 없이 설명회에 참석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일각에선 참석 자체가 부ㆍ울ㆍ경에 휘말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설명회에 참석조차 하지않으면 잘못된 방향으로 흐를 수 있어 마냥 외면할 수만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경북도 관계자 역시 “총리실의 설명은 들어볼 것”이라며 대구시와 입장을 같이 했다.

 반면 TK 국회의원으로 구성된 자유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는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공항 재검증은 사실상 여당에 의해 기획된 총선용이라는 점이 분명하다.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협의회 회장인 주호영 의원(대구 수성구을)은 기자회견에서 “영남권 신공항은 2006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지시로 시작돼 10년여간 영남권 주민 간 극심한 갈등과 분열, 혼란을 초래한 사안”이라며 “2016년 어렵게 김해공항 확장으로 선정됐지만, 지난해 지방선거 후 PK 단체장들이 느닷없이 정체모를 재검증단을 꾸려 재검증을 주장하면서 지난 10년간의 오랜 갈등이 또다시 재현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