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0:18 (목)
밀양강변서 펼쳐진 감내게줄당기기
밀양강변서 펼쳐진 감내게줄당기기
  • 장세권 기자
  • 승인 2019.08.1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무형문화재 제7호 시연 밀양줄당기기 대회 연계 개최 시 일원 가장 오래된 정월 행사
지난 18일 밀양강변 야외공연장에서 경남 무형문화재 제7호 감내게줄당기기를 시연하고 있다.
지난 18일 밀양강변 야외공연장에서 경남 무형문화재 제7호 감내게줄당기기를 시연하고 있다.

 경남 무형문화재 제7호인 감내게줄당기기 재현 행사와 밀양 줄 당기기대회가 지난 18일 오후 밀양강변 야외공연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한국전통줄다리기 전승단체연합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밀양 감내게줄당기기 시연에 앞서 △국가무형문화재 제75호 기지시줄다리기 △경남 무형문화재 제20호 의령큰줄땡기기 △국가무형문화재 제26호 영산줄다리기 △경남 무형문화재 제26호 남해선구줄끗기 △강원도무형문화재 제2호 삼척지줄다리기 시연이 영남루 아래 밀양강변에서 펼쳐졌다.

 밀양감내게줄당기기는 민물 끼(참께잡이)잡이 터를 두고 밀양 부북면 상ㆍ하감마을 사이에 신경전을 마무리 하기 위해 마을 어른들의 방책이 게 모양의 줄을 만들고 당겨 이긴 마을에 우선권을 주는 것에서 게 줄당기기가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이등분된 줄을 합치는 형식이 아닌 하나의 줄을 함께 만드는 과정에서 서로 하합을 도모한다.

 감내게줄당기기는 음력 정월대보름에 밀양시 삼문동 남천강변에서 달집태우기와 함께 진행되며, 밀양시 일원에서 가장 오래된 정월의 행사다. 또 이 행사와 더불어 개최된 제1회 밀양줄당기기 대회 결승에서 새밀양로타리팀을 2대 1로 물리친 내일동 청년회팀이 우승(상금 100만 원)을 차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