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0:55 (목)
한림 가축분뇨처리시설 증설 반대 심화
한림 가축분뇨처리시설 증설 반대 심화
  • 김용구 기자
  • 승인 2019.08.18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대책위 500여명 집회 “삶의 터전이 쓰레기 천국으로” 시 “주민 피해 없도록 조치”
지난 16일 김해시청 앞에서 한림면 주민 500여 명이 집회를 열어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증설사업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 16일 김해시청 앞에서 한림면 주민 500여 명이 집회를 열어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증설사업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김해 한림면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증설사업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여는 등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한림면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반대시민대책위’ 500여 명은 지난 16일 김해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음식물폐기물처리장 신설이 포함된 해당 증설사업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민선 1기 시장 때부터 쓰레기 매립ㆍ재활용장, 음폐수 처리장 등이 들어서면서 소중한 삶의 터전이 쓰레기 천국으로 변해가고 있다”며 “이것도 모자라 김해시는 200t 규모의 가축분뇨 처리장을 증설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국가 하천으로 화포천 습지를 지정해 놓고 위에는 쓰레기 투기장, 밑에는 해당 사업을 추진하는 잘못된 행정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7년 12월 국비를 확보하고도 이 사업이 추진된다는 사실을 최근에서야 주민들에게 알렸다”며 “더 이상 주민을 기만하는 행위를 멈추고 해당 사업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후 이들은 집회가 끝난 뒤 허성곤 시장에게 직접 의견을 듣겠다며 시청사에 진입을 시도했지만 경찰에 저지당했다. 다만 일부 주민 대표 등이 시장실을 찾았지만 허 시장이 다른 일정으로 자리를 비운 터라 면담은 성사되지 않았다.

 앞서 지난달 29일 대책위는 ‘가축분뇨 및 음식물류 폐기물 증설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한 반대의견이 담긴 서명서 520매를 작성한 뒤 시 수질환경과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시 수질환경과 관계자는 “해당 사업은 악취 저감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주민 피해가 없도록 만반의 조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사업 추진을 숨겼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다”며 “사전에 주민 대표들에게 해당 사업에 대해 충분히 알렸다”고 말했다.

 시는 총사업비 450억 원을 투입해 2022년 준공을 목표로 130㎥ 규모의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을 철거하고 330㎥ 규모 시설로 증축ㆍ현대화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기존 200㎥ 규모의 시설과 함께 총 530㎥ 시설 용량이 확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