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21 (금)
日 평화운동가, 경남서 “과거사 반성해요”
日 평화운동가, 경남서 “과거사 반성해요”
  • 김용락 기자
  • 승인 2019.08.18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령 서정우 생가터 방문 합천 원폭자료관서 청취
강제동원노동자상 참배 “日, 강제징용 회피” 지적
일본 역사기행단 평화운동가들이 창원 강제동원노동자상 앞에서 참배하고 있다.
일본 역사기행단 평화운동가들이 창원 강제동원노동자상 앞에서 참배하고 있다.

 지난 12일 한국을 방문한 일본 평화운동가들이 15ㆍ16일 경남을 찾아 과거사를 반성하고 아베 정부를 비판했다.

 일본 나가사키 평화자료관 신카이 도모히로 부이사장(60)과 기무라 히데토 활동가(76) 등 역사기행단은 광복절인 15일 합천 원폭자료관과 원폭 위령각, 원폭 피해자의 집 등을 방문해 당시 증언을 청취했다. 이후 의령에 있는 강제징용 피해자 서정우 씨(1928∼2001) 생가터를 방문했다. 서씨는 열네 살 무렵 일본 하시마섬에 끌려갔으며 미쓰비시 조선소에서 원폭 피해를 본 뒤 이 사실을 일본에 알렸다.

 이어 창원으로 이동해 정우상가 앞 일제강제동원노동자상에서 참배하고 피해자들을 위로했다. 그는 “피해자들 아픔에 공감하고 역사를 배우기 위해 한국에 왔다”며 “양국 시민이 보다 자주 교류하며 서로 이해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이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아베 정부를 비판하고 바꿔야 한다는 일본 사람도 있으니 민간교류를 이어가며 연대하자”고 덧붙였다.

 16일에는 김해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방문했다.

 이들은 “노 전 대통령에게서 일본에선 찾기 힘든 정신을 볼 수 있다”고 방문 취지를 설명했다. 기무라 활동가는 “일본에서는 노 전 대통령처럼 민중 속에서 자라나 대통령이 되는 경우가 많이 없다”며 “여기에 충격을 받은 일본인도 있어 한국을 알고 이해하는 차원에서 봉하마을을 한번 와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신카이 부이사장을 포함한 일본 평화운동가 12명은 ‘한국에서 배우는 역사기행단’을 조직해 12일부터 한국을 찾았다. 이들은 통일전망대, 비무장지대, 경복궁과 천안 독립기념관에 이어 5ㆍ18묘지 참배와 광주 순례를 마치고 경남으로 넘어왔다.

 나가사키 평화자료관은 전쟁, 원폭 피해 등을 알리고자 1995년 일본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곳이다. 강제징용 노동자, 위안부 피해자 등에 대한 기록도 전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