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3:16 (토)
민간교류 통해 日 강제징용 진실 밝혀지길
민간교류 통해 日 강제징용 진실 밝혀지길
  • 경남매일
  • 승인 2019.08.18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한일관계는 최악으로 다다르고 있다. 일본은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했고, 우리나라도 반격을 선언했다. 일제 불매운동도 더욱 거세져 한 조사에서는 국민 4명 중 3명 이상이 경제 보복을 철회하지 않으면 불매운동을 계속하겠다고 답하기도 했다. 한국 경제는 반도체ㆍ자동차 부품 등의 소재 국산화란 어려운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보이지 않는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보복이란 자신에게 해를 준 대로 그에게 해를 준다는 뜻이다. 일본이 경제보복에 나선 이유는 지난해 10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손해배상 문제에 대한 대법원의 재상고심 승소 판결 때문이라는 게 지배적이다. 이번 사건은 일본의 우경화된 정치가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해 국가 간 무역 경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경제ㆍ정치적 대응 체계 마련이 가장 중요시돼야 하지만, 사건의 발단인 일본의 역사 왜곡을 바로잡기 위한 움직임도 동반돼야 한다.

 역사 바로잡기에 대한 해답은 12일 한국을 찾은 `한국에서 배우는 역사기행단`의 목소리에서 들을 수 있었다. 일본 나가사키 지역민으로 꾸려진 역사기행단은 그동안 통일전망대, 비무장지대, 천안 독립기념관, 5ㆍ18 묘지 참배와 광주 순례를 마치고 15일 경남을 방문했다. 이들은 합천 원폭자료관과 원폭 위령각, 원폭 피해자의 집 등을 방문하고, 의령에 있는 강제징용 피해자 서정우 씨 생가터를 찾았다. 이어 창원 정우상가 앞 일제강제동원노동자상에서 참배하고 피해자를 위로했다. 이번 기행단 프로그램을 마련한 오카 마사하루 기념 평화자료관의 신카이 토모히로 부이사장은 "아베 총리를 비롯한 정치권은 역사 교육마저 정치에 이용하고 있다"며 "정부 간 갈등이 심각할수록 양국의 시민들이 보다 자주 교류하며 서로를 이해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들어 일본 사회는 우경화가 거세졌고, 한국을 혐오하는 혐한 분위기가 강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일본 경제보복에 맞서 모든 교류를 끊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한일 역사 교류는 더욱 활성화될 필요성이 있다. 끊임없는 교류 끝에 올바른 과거사를 직시한 일본 내 양심적 사람들이 큰 소리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 진실은 바뀌지 않음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