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33 (금)
서부경남 공공병원 건립 염원 저버리면 안 돼
서부경남 공공병원 건립 염원 저버리면 안 돼
  • 경남매일
  • 승인 2019.08.13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3일 서부경남 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와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본부 등 서부경남권 시민사회단체와 정당들이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병원 신출 설립 대상 지역에 진주권이 포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진주권을 신축 설립 대상 지역에 포함하는 것은 `서부경남 공공병원 설립`의 본격적인 추진과 경남 공공의료 강화의 매우 중요한 계기와 동력이 될 것이다"며 "이후 진행될 경남 공공보건의료발전계획과 사회적 합의 과정의 중요한 이정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주의료원이 사라진 지도 6년이 지났다. 진주의료원은 103년 동안 서민의 공공 의료서비스를 담당해 온 서부 경남지역의 대표적인 지역거점 공공병원이었다. 당시 폐업으로 인한 서민들의 상실감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도정 중점과제로 공공병원 신설을 내세워 기대가 높아졌으나 도는 지난 6월 열린 공공보건의료 확충 자문단 회의에서 비난을 샀다. 진주권 공공의료를 책임질 지역 책임의료기관 확충 방식으로 민간병원 공모ㆍ지정, 신청이 없을 시 경상대병원 지정 건의, 공공병원 설립 등 세 가지 안을 제출한 것이다.

 그러나 도는 귀를 열었다. 결국, 지난달 김경수 지사와 윤인국 보건복지국장, 강수동 도민운동본부 대표, 염기용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본부장 등은 서부 경남 공공의료 시설 확충 방안을 논의해 서부 경남 공공의료를 강화하자는 데 의견을 모으게 됐다. 보건복지부는 전국을 70여 개 권역으로 나눠 공공병원 설립 여부에 대한 용역조사를 진행해 이달 말 대상 지역을 선정ㆍ발표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대상지 선정에 대해 경남도와 협의를 통해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부경남권 시민들이 기대감을 높인 채 발표에 촉각을 세우는 것도 이 때문이다.

 서부경남 취약계층의 의료사각지대의 해소, 더 나아가 의료재난 사태에 대응할 수 있는 공공의료 시설이 필요한 것은 모두가 공감하는 바다. 서부경남의 공공병원 건립에 대한 시민들의 염원을 저버려선 안 된다. 삶의 질, 그 영역 속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이 담보돼야 비로소 행복한 경남이 완성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