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02 (금)
행복을 찾아서…
행복을 찾아서…
  • 라옥분
  • 승인 2019.08.13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청천문화회문화예술 분과위원장 라옥분
대청천문화회문화예술 분과위원장 라옥분

행복의 열쇠는 긍정적인 사고

주관적이고 애매해 예측 불가능

긍정적 사고로 삶을 영위할 때

개인의 삶 만족도 높아져

 누군가 "당신은 행복합니까?"라는 질문을 한다면 "행복합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이 과연 몇이나 될까? 그런 생각을 하기 전에 행복이란 무엇인가 그 행복이란 것은 실체가 없는 주관적 개념으로 행복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추구하는 것과 막연하게 생각하고 노력하는 것은 전혀 다른 결과를 만나게 된다. 사람이 생활 속에서 기뻐하고 즐겁고 만족을 느끼는 상태에 있을 때 행복이라 말할 수 있다. 오스카 와일드는 인생은 두 가지 비극이 있다고 했는데 하나는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것을 얻는 것이다. 곧 행복과 불행을 나타내는 말이다.

 행복의 원칙으로는 자존감을 높이고 완벽한 인생은 없다는 진리와,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며, 다른 사람의 평가에 민감한 사람은 불행해지기 쉬운 것이 피해 갈 수 없는 진실이다. 긍정심리학의 대가 탈벤샤하르 교수의 주장에 의하면 첫째, 긍정적인 사람이 돼야 한다. `왜 이것은 안 되는가` 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이것을 잘할 수 있을까?`라는 걸 생각해야 하고 둘째, 자신의 행복선을 끌어올려야 한다. 매일 한 가지씩 자신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일 년간 하면 멋진 삶이 될 것이라고 조언한다. 두려움은 그 자체일 뿐이니까. 셋째, 먼 미래에 이룰 목표보다도 현재의 과정을 중요시해 미래의 먼 계획과 성공을 위해서 현재 삶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을 강조했다.

 인간의 마음은 감정으로 표현이 된다. 마음은 따뜻해지기도 하고 차가워지기도 하며 상하기도 함과 희로애락(喜怒哀樂)을 감정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어떤 사람은 많은 것을 소유할 때 만족을 느끼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관계 속에서 느끼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특별한 분위기 속에서 느끼기도 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빈곤한 사람은 조금만 가진 사람이 아니고 욕망이 끝이 없으며 아무리 많이 소유해도 만족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안다. 그만큼 욕심의 끝은 없다는 것이다.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현재를 피폐하게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불안과 걱정이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성장동력으로 작용해 실제로 득을 본 경우도 있지만, 현재는 곧 과거요 미래이기 때문에 순간순간 하고 싶은 것을 하며 걱정 없이 사는 것이 즐겁게 사는 행복한 삶이라고 생각한다. 에로티시즘을 추구하는 사람은 타인과의 감정적인 관계에, 그리고 나르시시즘에 물든 사람은 자기 내면적 심리 현상에 더욱 초점을 맞춰 행복을 찾으려 할 것이다. 따라서 정형화된 행복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지극히 상대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행복은 상당히 주관적이고 애매하며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것이라서 학계에서조차 행복이란 단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나마 비슷한 의미로는 쾌감이라는 것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쾌락을 동반하지 않는 행복은 없다는 명언도 남겼다. 에피쿠로스는 쾌락을 바탕으로 한 행복 윤리를 정립했다. 유물론적 세계관에 입각해 인간의 육체와 영혼을 구성하는 분자들이 해체되며 완전히 무의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고 생각했고 사후세계에서의 구원을 목적으로 신을 위해 기도하고 제물을 바치는 종교적 행위가 무의미하다고 주장했다.

 행복은 모든 인간이 갈망하는 것이며 행복에의 욕구는 인간 행위의 동기가 된다.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삶에 대한 충분한 성찰과 인식을 통해 삶의 방향을 설정하고 중요성을 부여해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을 선택해야 한다. 법륜 스님의 말씀을 인용하자면 행복이란 괴롭지 않은 것이다. 즐거운 것은 쾌락이다. 즐거움을 쫓으면 괴로움이 뒤따른다. 즐거움과 괴로움이 되풀이되는 것을 윤회라고 한다. 진정 인생을 즐기는 사람은 재미있는 일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 처해도 재미있게 해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말을 들은 적 있다. 그 말에 난 절대 공감한다. 또한 화를 내지 않는 것을 실천하는 것은 지혜를 추구하고 한층 행복해지기 위한 길일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어떤 상황에서든 부정 아닌 긍정적인 생각으로 삶을 영위해 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