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6:52 (토)
도정 여성간부 증가 `남녀평등` 이정표 되길
도정 여성간부 증가 `남녀평등` 이정표 되길
  • 경남매일
  • 승인 2019.08.1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공직 사회에 여풍(女風)이 거세다. 경남도 올 상반기 인사에서 감사계장에 도정 사상 처음으로 김맹숙 여성 계장이 선임됐다. 소위 말하는 `유리천장`이 깨진 것이다. 남성의 영역으로만 여겨졌던 감사계장 자리를 여성이 차지했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때문에 도청 내 여성 공무원 비율이 높아질 것이란 기대감마저 크다.강말림 후생 계장의 발령도 눈에 띈다. 후생 계장은 도청 직원들의 노조 등 후생 복지를 담당하는 자리이다. 강 계장은 여성 특유의 섬세함으로 업무를 처리해 직원들의 복지 후생이 예년보다 안정적이란 평가를 받는다.

 지방 공무원의 꽃이라고 불리며 `방탄유리`가 존재했던 서기관(4급)은 이미 여성이 자리를 꿰찬 지 오래다. 지난해 통상부로 파견된 이미화 서기관이 배출됐으며, 올해는 한미영 여성 가족 정책관, 김영선 정보담당관이 승진했다. 능력을 인정받으며 서기관 자리를 향해 단계를 밟고 있는 인사도 여럿이다.

 김현미 인사과 총무계장, 김은남 문화정책 계장 등은 국 주무 계장으로 차기 서기관 승진에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 보직 역시 남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자리이다. 이런 시류는 통계로도 여실히 드러난다. 도내 전체 공무원 2천600명 중 여성은 40%가량에 이른다. 다만 대부분이 6~8급에 포진돼 있긴 하다. 그러나 앞서 설명했듯이 차례로 주요 보직을 차지하고 있어 유리천장이 무너질 날이 머지않아 보인다.

 그런데도 여전히 우려는 남는다. 계급 위주 조직사회의 특성상 아직도 특정 분야에서는 유리천장이 견고한 실정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공직사회가 아닌 공기업이나 일반 기업에서는 아직 갈 길이 멀기만 하다. 올 초 여성가족부가 공개한 `2017년 지역 성평등지수`에서 경남은 중하위권에 머물렀다. 특히 성평등지수 측정이 시작된 지난 2011년부터 5년 연속 중하위권을 맴돌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경남 공직 사회에서 요직을 차지하는 여성 비율이 커지고 있다는 사실은 고무적이다. 경남 공직사회가 남녀가 온전히 평등한 `이정표`가 되면서 전방위로 확산해 더이상 `유리천장`이 큰 얘깃거리가 되지 않는 사회가 오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