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6:09 (화)
경남 지자체 일본경제 보복에 차분한 대응을
경남 지자체 일본경제 보복에 차분한 대응을
  • 경남매일
  • 승인 2019.08.08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으로 경제 보복에 나서자 국민 분노가 하늘을 찌른다. 경남 곳곳에서는 연일 일본을 규탄하고 불매 운동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감정적인 대응만 있는 게 아니다. 오는 28일 수출 규제 시행을 앞두고 경남도, 창원시 등은 차분히 피해 최소 방안을 마련 중이다.

 경남도는 우선 8일 `대외경제 민관정협의회 기업지원분과`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기업 지원에 나섰다. 기업지원분과는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자금지원 등 도내 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행ㆍ재정적 지원과제를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일본의 수출규제 현황과 기관별 대응 방안을 소개하고, 향후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금융기관이 내놓은 금융 지원을 확대 방안이 눈길을 끌었다. 기술보증기금은 만기 연장과 6천억 원 규모의 신규 보증을 확대하고, 일본 수출규제 애로 및 피해 사항 신고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신용보증기금은 1조 원 규모의 수출피해기업 우대보증과 만기 연장 특례조치를 추진한다. 창원시도 대일본 피해 최소화를 위한 컨트롤 타워인 `일본수출규제 대응본부`를 구성하고 기업 지원에 나섰다. 컨트롤 타워의 총괄반은 대응 상황 총괄 업무를, 행정지원반은 시민홍보와 지역 동향 파악 및 인력지원 역할을 맡는다. 또 산업대책반은 소재부품 수급 대응과 피해 신고 및 지원센터 운영, 민생대책반은 경제 동향 모니터링과 국산제품 구매 운동 등 임무를 각각 수행한다.

 이런 지자체들의 발 빠른 움직임은 칭찬받아 마땅하다. 그러나 이번 사태가 장기전으로 치닫은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일본은 소재 부품산업 등 산업 전반에서 우위를 갖고 있다는 판단에서 경제 보복을 시작했다. 이 때문에 취약 산업을 지원하는 정부와 지자체의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감정적인 대응보다 국내 경제 체질을 개선하는 기회로 삼는 차분한 이성이 절실한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