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6:09 (토)
창원공단 기계 산업 위기, 도약 계기 삼자
창원공단 기계 산업 위기, 도약 계기 삼자
  • 경남매일
  • 승인 2019.08.0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로 창원공단의 기계 가공 산업이 직격탄을 맞게 됐다. 창원공단의 공작기계 산업은 대일 의존도가 매우 높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실제로 시행되면 큰 타격을 받게 된다. 특히 수치 제어식 평면 연삭기는 대일 의존도가 71%에 달한다. 공작기계는 높은 기술력을 요하며 7개의 고위험 품목이 리스트에 올랐다. 금속가공용 머시닝센터(자동공구 교환장치를 장착한 공작기계) , 컴퓨터 수치제어(CNC) 선반, 연삭기 등이다. 이런 장비에 수출규제가 적용되면 창원 공단 공작기계 업체는 큰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또 이 같은 장비를 많이 쓰는 자동차, 조선, 건설장비 부문 산업의 타격이 예상된다.

 창원 국가 공단의 공작기계, 자동차 부품 업체들이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공작기계는 자동차, 선박 등에 필요한 기계 부품을 만드는 핵심 설비다.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공작기계 수입 규모는 약 1조 4천950억 원 규모이며 이중 일본산이 약 6천390억 원으로 42.7%를 차지한다. 당장 공작기계 자립화에 나선다고 해도 수치 제어반 등 핵심부품은 가격경쟁력과 기술력 차이 등으로 단기간에 대체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정부가 소재ㆍ부품ㆍ장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을 지난 4일 발표했다. 일본의 수출규제에 맞서 100대 핵심 전략 품목을 선정하고, 특단의 대책을 통해 수입선 다변화와 생산 확대를 이뤄 이 품목의 공급안정을 조기에 달성한다는 내용이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기ㆍ전자, 기계ㆍ금속, 기초화학 등 6대 분야의 핵심 품목이 대상이다.

 창원시는 정부와 보조를 맞춰 일본 의존도가 높은 공작기계 국산화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창원공단에서 생산되는 공작기계와 부품 등은 국내 공작기계 생산의 70%를 차지하는 만큼 이번 기회에 중장기 계획을 세워 원천 기술을 확보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시는 최근 창원산업진흥원에 무역피해 신고 지원센터를 설치, 700억 원 규모 긴급 경영자금ㆍ시설자금 지원, 지방세 감면, 연구소ㆍ대학 등이 보유한 장비ㆍ인력 공유 등의 단기대책을 제시한 바 있다. 시는 산학연 공동참여 기구를 만들고, 연구개발(R&D) 인력을 확보하는 등 재원을 집중해 공작기계 국산화를 이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