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53 (목)
경남 축으로 남해안 시대 앞당긴다
경남 축으로 남해안 시대 앞당긴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9.08.0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 종합계획’ 변경 공동 추진 ‘상생ㆍ번영 공동체’ 새 비전 설정
경남연구원서 주민 공청회 광역 관광벨트ㆍ경제권 조성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변경 공간 구상도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변경 공간 구상도

 “경남을 축으로 한 남해안 시대를….” 경남의 관광 물류 산업이 확 바뀐다.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맞물린 남해안권 발전계획은 경남에 총 5조 9천144억 원이 투입돼 생산유발효과 13조 1천585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4조 3천342억 원, 고용창출효과 8만 2천350명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경남도ㆍ전남도ㆍ부산시가 공동으로 수립한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의 변경이 추진된다.

 경남도는 오는 9일 경남연구원에서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변경(안)에 대한 공청회를 열어 지역주민과 관련 전문가에게 변경(안)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한다고 6일 밝혔다.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은 면밀하게 검토한 뒤 국토부와 협의를 거쳐 종합계획에 반영할지를 결정할 계획이다.

 당초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은 지난 2010년 ‘동ㆍ서ㆍ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 특별법’에 따라 국토부와 남해안권 3개 시ㆍ도가 공동으로 세운 법정계획이다.

 ‘새로운 경제ㆍ물류ㆍ휴양 허브의 선벨트’를 비전으로 내세웠다. 이들 시ㆍ도는 2014년 국토부의 해안권 발전종합계획 효율화 연구 용역과 2016년 해안권 발전거점 조성 시범사업 기본 구상 및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 수립 등과 관련한 대내외 여건과 정책 환경 변화를 반영하려고 지난해 2월부터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변경을 위한 연구용역’을 공동 추진했다.

 이번 용역은 남해안권 환경여건을 재검토하고 종합 분석해 오는 2030년을 목표로 ‘상생과 번영의 남해안 공동체’를 새 비전으로 설정하려고 추진한다.

 추진전략은 해안권 연계에 의한 광역 관광벨트 형성, 미래형 산업 육성을 통한 광역경제권 조성, 산업 및 관광거점 연계 인프라 구축 등이다.

 종합계획 변경(안)이 반영되면 경남도 내에 총 5조 9천144억 원이 투입돼 생산유발효과 13조 1천585억 원, 부가가치유발효과 4조 3천342억 원, 고용창출효과 8만 2천350명이 발생할 것으로 도는 예상했다.

 종합계획에 반영된 주요 신규 사업은 광역철도망 구축, 첨단 신소재산업 육성, 남해안 유휴시설 재활용, 남해안 관광 이미지 구축, 섬진강 문화권 조성 등이다.

 이향래 경남도 서부권개발국장은 “종합계획 변경(안)에 대한 주민 열람 및 공청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반영한 최종(안)을 이달 중 국토부에 제출한다”며 “국회와 중앙부처 건의 등을 통해 종합계획 변경에 따른 사업별 재원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